대변인 "도발·위협하면서 대화 거론은 진정성 없는 선전선동"
北 6·15 공동위 회의 제안에 "통일전선 차원 정치교류" 일축


통일부는 9일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제7차 노동당 대회를 계기로 남북 대화와 협상을 거론한데 대해 "비핵화에 대한 진정성 있는 입장을 내놓아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정준희 통일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이 민족의 생존을 위협하는 핵개발과 우리를 직접 겨냥한 도발과 위협을 지속하면서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대화와 협상을 거론한 것은 전혀 진정성이 없는 선전선동에 지나지 않는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 대변인은 "북한이 도발을 중단하고 진정성 있는 비핵화 의지를 보일 때만이 진정한 대화가 될 수 있다"며 "북쪽이 비핵화 의지를 행동으로 보여줘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북한의 당 대회 중앙위원회 사업총화 보고에 대한 토론을 보면) 도발과 위협도 멈추지 않았다"며 "이런 상황에서 (남북) 화해와 단합을 이야기하는 것은 상호 모순적이고 기만적"이라고 지적했다.

정 대변인은 "북한을 핵보유국으로 결코 인정할 수 없다는 게 우리와 국제사회의 일치된 입장"이라며 "북한이 핵을 포기할 때까지 우리와 국제사회의 강력한 제재와 압박은 계속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북한의 추가 핵실험 가능성에 대해서는 "핵실험과 관련한 특이한 징후는 없지만, 핵실험을 할 수 있는 모든 준비는 돼 있다고 본다"며 "그것에 대해 만반의 대비태세를 갖추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6·15 북측위원회가 이달 중순 중국 선양에서 6·15 공동위원회 남북화해공동위원장 회의를 하자고 6·15 남측위원회에 제안했다는 일부 언론의 보도에 대해서는 "이런 상황의 (북한의) 통일전선 차원의 정치적 교류에 대해 정부로서는 동의할 수 없다"며 부정적인 견해를 내비쳤다.

(서울연합뉴스) 김정선 김호준 기자 hoju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