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병세 KBS 출연 "北 당대회 진행 경과 분석할 것"

북한이 36년 만의 노동당 대회를 6일 개막한 가운데 한미 외교장관이 7일 전화 협의를 하고 북한 핵문제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한다.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6일 오후 KBS '뉴스라인'에 출연해 "내일 오전 존 케리 미국 국무부 장관과 전화 통화를 해서 지금 처한 전반적 상황, 특히 북한의 당 대회 진행 경과에 대한 분석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 장관은 "시점이 매우 엄중한 상황"이라며 "북한 핵실험, 미사일 발사 관련 여러가지 조율을 할 것이며, 특히 유엔 안보리나 국제사회에서의 대북 압박조치 문제에 대한 광범위한 논의가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통화는 미국 측에서 먼저 제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미 외교장관은 핵 문제에 태도 변화를 보이지 않는 북한에 대해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 이행 등으로 국제적 압박을 지속 강화할 방안 등을 협의할 것으로 보인다.

김 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은 이날 밤 조선중앙TV를 통해 녹화 방영된 당 대회 개회사에서 연초 감행한 4차 핵실험 및 장거리 미사일 발사에 대해 "반만년 민족사에 특기할 대사변"이라며 "대성공을 이룩하여 주체 조선의 존엄과 국력을 최상의 경지에서 빛내였다"고 자평했다.

윤 장관은 북한이 당대회 전 5차 핵실험을 하지 않은 것에 대해서는 "김정은이 공개적으로 핵실험을 하겠다고 했고 기술적으로 준비돼 있다"며 "정치적, 전략적으로 결심한다면 앞으로도 언제든 할 수 있다고 본다"고 평가했다.

그는 북한이 5차 핵실험을 감행할 경우 결의 2270호에 남아 있는 '빈틈'을 메꾸는 노력을 할 것이라고도 밝혔다.

향후 대화 재개 가능성에 대해서는 "대화가 만약 재개된다면 가장 중요한 것은 진정성이며, 행동으로 뒷받침돼야 한다"며 "비핵화가 우선이 돼야 한다는 원칙에 전혀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다.

한편, 윤 장관은 지난 1~3일 박근혜 대통령의 이란 방문 이후 "업계들 간에 후속 양해각서(MOU) 조치들이 많이 있을 것"이라며 "한반도 평화안정 문제에 대해서도 양·다자 차원의 협의를 계속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고위급 인사들 교류를 통해 후속조치를 강화시키려 한다"며 이달 중순 이란 부통령이 방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와 관련, 마수메 에브테카르 이란 환경담당 부통령(여성)이 이달 중 국제 콘퍼런스 참석차 방한할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연합뉴스) 김효정 기자 kimhyoj@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