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은 6일 제7차 조선노동당 대회 개막일까지 5차 핵실험을 감행하지 않았다.

정부는 당초 북한이 당 대회를 앞두고 핵 무력을 과시하기 위해 핵실험에 나설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동향을 면밀히 주시해 왔다. 그러나 북한은 당 대회 개막일까지 핵실험을 하지 않았고, 풍계리 핵실험장에서도 특이한 움직임이 관찰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이 당 대회를 앞두고 북한의 추가 도발을 저지하기 위해 물밑 외교채널 등을 통해 설득 노력을 했을 가능성이 제기된다.

훙레이(洪磊)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은 현재 국가발전에서 하나의 중요한 단계에 있다”며 “우리는 조선이 능히 국가발전과 인민행복을 실현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또한 조선이 능히 국제사회 호소에 귀를 기울이며 함께 동아시아의 평화 안정을 실현하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당 대회가 열린 날에 ‘국제사회 호소’에 귀를 기울이라는 중국의 대북 메시지는 핵개발을 통해서는 결코 ‘국가발전’과 ‘인민행복’을 이룰 수 없다는 ‘충고’ 의미가 담긴 것으로 해석된다. 훙 대변인은 중국이 북한에 대표단을 파견했는지에 대해서는 “제공할 정보가 없다”고 답변해 북측에 대한 중국의 달라진 시각을 드러냈다.

중국은 이미 대외적으로는 최고지도부 차원에서 추가 도발에 반대하는 메시지를 강력하게 전한 바 있다.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은 지난달 28일 베이징에서 열린 ‘5차 아시아 교류·신뢰구축회의’(CICA) 외교장관 회의 축사에서 UN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대북제재 결의의 전면적이고 완전한 집행을 재확인하면서 “(한)반도에 전쟁과 혼란이 일어나는 것을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러시아도 지난 3월 채택된 안보리 대북 제재 결의에 동참하기로 했다. 러시아 인테르팍스통신에 따르면 러시아 외무부는 최근 러시아 정부 사이트에 안보리 대북 결의 이행을 위한 대통령령 초안을 공시했다.

대통령령은 ‘러시아 내에서 북한 은행 자회사·지사·대표부와 합작회사 등을 폐쇄하고 북한 은행의 지분 매입과 은행과의 송금 거래를 금지하는 모든 조치를 3월2일부터 90일 이내에 취한다’는 내용을 담았다. 또 북한에서 석탄·철·철광석·금·티타늄·바나듐 등의 수입을 막기로 했다. 다만 ‘나진-하산 복합 물류사업’은 예외로 했다.

박상익 기자/베이징=김동윤 특파원 dir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