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지도부 정비 맞춰 회동 일정·의제 정할듯…협치 시험대
한·이란 비핵화 협력…5차 핵실험 위기 대응 주목
"국정지지도 바닥치고 반등"…靑, 순방 계기 상승 기대

박근혜 대통령이 이란에서 '제2의 중동붐' 기반 마련과 북핵 압박이라는 성과를 올리고 4일 귀국하면서 향후 국정운영에 탄력을 받을지 주목된다.

박 대통령은 이란 방문을 마친 뒤 전용기에서 간담회를 갖고 경제재도약 모멘텀확보와 이란과의 한반도 비핵화 협력 등을 성과로 제시하면서 향후 국정운영의 디딤돌로 삼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박 대통령은 "수출도 회복하고 경제 재도약도 이룰 수 있는 모멘텀이 되도록 많이 챙겨 나가려고 한다"며 "국민이 경제를 재건해 보겠다는 마음으로 하나가 돼서 힘을 합쳐 나갈 수 있도록, 경제가 재건될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당부했다.

◇여야 대표 초청 靑 회동 조율 = 이란 방문을 마치고 귀국한 박 대통령이 국정운영을 원활하게 하고 경제활성화 및 노동개혁 등 국정과제를 힘있게 추진하기 위해서는 국회와의 협조가 필수다.

따라서 박 대통령의 귀국 행보에서는 무엇보다 여야 대표와의 회동 문제가 관심이다.

20대 국회 개원을 앞두고 정치·민생현안이 포괄적으로 논의될 것으로 예상되는 이 자리에서 거대 야당의 협조를 얼마만큼 끌어내느냐가 박 대통령의 향후 국정 수행에 큰 영향을 줄 것이라는 이유에서다.

박 대통령은 이미 지난달 26일 편집·보도국장 간담회에서 "이란 방문을 마치고 돌아와 이른 시일 내에 3당 대표를 만나도록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새누리당은 3일 정진석 원내대표 체제를 출범시켰고, 더불어민주당은 8월말에서 9월초로 예상되는 전당대회 전까지 김종인 비상대책위 체제를 유지키로 한 가운데 이날 새 원내대표를 선출한다.

국민의당은 지도부 구성이 완료된 상태다.

대화 상대인 여야 지도부가 정비되는 모습을 보이면서 박 대통령과 여야 3당 대표간 회동을 위한 실무적인 논의도 서서히 시작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여야 지도부와의 회동이 성사된 이후에는 당청간 결속을 위해 새누리당 원내지도부와 회동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박 대통령은 작년 2월 유승민 당시 새누리당 신임 원내대표와 같은해 7월 원유철 신임 원내대표와 각각 회동한 바 있다.

◇최저점 찍었던 국정지지도 반등 기대 = 새누리당의 총선 참패 이후 하락세를 면치 못했던 박 대통령 지지율이 29%대에서 최저점을 찍고 최근 일부 여론조사결과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는 점도 국정운영의 버팀목이 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박 대통령 지지율은 순방외교 이후 상승하는 패턴을 보였기 때문에 이란 방문 성과가 긍정적으로 작용하지 않겠느냐는 관측에서다.

여론조사 기관 알앤써치발표에 따르면 지난 1일 실시한 주간 정례조사에서 박 대통령 국정운영 지지율은 전주(32.9%) 대비 2.9%포인트 상승한 35.8%를 기록했다.

연령별로는 50대를 제외한 모든 연령층에서 지지율 상승이 이뤄졌고, 특히 전통적 지지층인 60대 이상의 지지율이 61.6%로 60%선을 회복했고, 지역별로 대구·경북에서 전주 대비 5.4%p 상승한 51.2%로 50% 지지율을 회복했다.

지난주(4월26∼28일) 갤럽 조사에서도 총선 직후 29% 지지율로 취임후 최저점을 찍었던 박 대통령의 국정 지지도가 하락세를 멈춰 30%로 소폭 반등했던 만큼 이번 이란 방문을 계기로 국정 지지도가 상승세를 타기를 청와대는 기대하고 있다.

◇북한 도발 변수 안정적 관리 과제 = 이와 함께 북핵 문제에 대한 대응도 과제다.

박 대통령은 북한과 전통적으로 우호관계를 맺어온 이란측이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통일 원칙에 대한 지지 입장을 표명했다는 점을 고리로 국제사회의 대북 압박 수위를 높여나갈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북한의 위협 공세가 계속되고 있고 우리 정부도 북한의 노동당대회(6일 시작) 전후로 여전히 핵실험을 할 가능성이 있다고 평가하는 등 안보 위기 상황은 진행형이다.

만약 북한이 올 1월에 이어 추가 핵실험을 할 경우 남북간 대결·대립구도가 지금보다 더 심화되고 한반도 정세도 긴장 국면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함께 한미 연합훈련이 종료된 상황에서 북한이 노동당대회 이후 대화 공세를 나설 가능성에 대한 대비도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북한이 대화 의지를 대외에 강조하면 북핵 압박을 위한 국제 공조가 흐트러질 수 있다는 점에서다.

(서울연합뉴스) 강병철 기자 solec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