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광림 정책위의장 후보
김광림 정책위의장 후보
재경부 차관 시절 남북경제회담 수석대표로도 참여한 경험

새누리의 정책위의장으로 선출된 김광림 의원은 경제관료 출신으로 '예산통(通)' 이자 재정전문가로 꼽히는 3선 당선인이다.

행시 14회로 경제기획원에서 공직을 시작해 기획예산처 재정기획국장, 재정경제부 차관 등 요직을 두루 거쳤다.

지난 2008년 18대 총선을 앞두고 정치권에 발을 들일 때부터 스포트라이트를 받았으며 경북 안동에서 새누리당 전신인 한나라당 후보를 꺾고 무소속으로 당선된 뒤 한나라당에 입당했다.

2012년 박근혜 당시 한나라당 비대위원장의 낙점으로 당의 싱크탱크인 여의도연구소 소장으로 임명돼 일하기도 했다.

18대 때 초선 의원으로서는 이례적으로 국회 예산결산특위 여당 간사를 맡았고, 19대 국회에서도 예결위 간사에 이어 당 정책위 부의장, 국회 정보위원회 위원장을 지냈다.

경제분야가 전공이지만 정보 분석력과 기획력도 돋보인다는 평가를 받는다.

재정경제부 차관 시절인 지난 2003년 남북경제협력 추진위원회 남측 수석대표로 남북회담에도 참여하는 등 경제영역을 뛰어넘어 두루 경험을 갖고 있다.

영남권 의원이면도 계파색이 비교적 옅어 이번 원내대표 경선을 앞두고 러닝메이트인 정책위의장으로 여러 후보들의 '러브콜'을 동시에 받기도 했다.

부인 김지희씨와 사이에 1남1녀.
▲경북 안동(68) ▲영남대 경제학과·하버드대 대학원 ▲행정고시 14회 ▲대통령 기획조정비서관 ▲예산처 재정기획국장 ▲국회 예결위 수석전문위원 ▲특허청장 ▲재정경제부 차관 ▲세명대 총장 ▲새누리당 여의도 연구소장 ▲18·19대 의원·20대 당선인





(서울연합뉴스) 이신영 기자 eshiny@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