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유철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3일 후임 원내대표의 요건에 대해 "파벌주의를 청산하고 위기를 극복하는 데 대한 책임감을 가진 분이 새 원내대표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원 원내대표는 이날 SBS 라디오에 출연, "우리 당이 친박(친박근혜)과 비박(비박근혜)이라는 계파 갈등 속에서 이번 총선에서 국민에게 혼이 났고, 심판을 받았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또 "지금 새누리당에 필요한 리더십은 현재의 당 상황 또 국회 운영과 관련해 '함께 하는 리더십' 즉 코디네이터 리더십이라고 생각한다"며 "자신의 주장이나 목표를 향해 갈 때 상대방을 배려하고 소통해서 최대의 공통분모를 끌어낼 수 있어야 한다"고 당부했다.

그는 이날 오후 예정된 차기 원내대표 경선에서 친박계 표의 결집 여부가 승부를 가를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는 데 대해서도 "지금은 친박, 비박 이런 걸 떠나서 새로운 리더십이 필요한 시점"이락라고 밝혔다. 여기에 "거기에 맞는 최적의 후보를 선택할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원 원내대표는 차기 당권 도전 여부와 관련, 구체적인 언급을 피했고 "지금은 재충전하는 시간이 필요하다"며 함구했다.

[다이어터, 내 손안의 헬스트레이너에 빠지다], ['노쇼(No Show)'와 싸우는 항공사들…잇따라 위약금 도입], [실용과 효율이 만난 '장르 파괴자', 기아차 니로], [노정동의 빵집이야기, 농부가 만든 '우리밀' 빵집][돌발 황금연휴엔 쇼핑도 '꿀맛'…유통가 대대적 할인행사 채비], [신동원 휘문고 교장 "강남 고교가 '정시형'이라는 편견 깬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