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불필요' 발언에 "사적 대화 일부분 보도는 부적절"
"'신해철법', 與가 발의하고 반대…부끄러운 일"


국민의당 안철수 상임 공동대표는 2일 수억원대 공천헌금 수수 혐의를 받고 있는 박준영 당선인에 대해 "당헌 당규대로, 원칙대로 할 것"이라고 밝혔다.

안 대표는 이날 국회 최고위원회의 이후 기자들과 만나 박 당선인의 검찰 소환 조사에 대해 "지금 원내대표와 이야기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보면 알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국민의당 당헌 11조 2항은 '뇌물과 불법 정치자금 수수 등 부정부패와 관련된 자는 기소와 동시에 당원권을 정지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최근 당직자와 대화 과정에서 '교육부를 아예 없애야 하는 것 아니냐'고 말한 것으로 알려진 데 대해선 "부분만 보도되다 보니 전체 맥락을 무시하고 완전히 반대로 뜻이 왜곡돼 전달되는 것이 거의 대부분"이라며 "사적 대화의 한 부분이 보도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말했다.

안 대표는 주승용 원내대표가 최고위원회의에 불참한 이유를 묻는 질문에 "내일 모레면 여야 양당의 원내대표가 선출되고 본격적으로 원 구성 협상에 들어갈 것"이라며 "이제는 박지원 의원이 원내대표를 맡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게 주 원내대표의 생각"이라고 말했다.

안 대표는 당직개편을 고민중이라며 "원외 인사도 적극 기용하겠다"고 밝혔다.

안 대표는 회의에서는 '신해철법'(의료사고 피해구제 및 의료분쟁 조정 등에 관한 법률)에 대해 "새누리당이 발의한 법인데 새누리당이 반대하고 있다.

참 부끄러운 일"이라고 말했다.

'신해철법'은 의료사고 피해자가 조정을 신청하면 의료인의 동의 여부에 관계없이 조정이 시작되도록 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안 대표는 이어 "피해자가 피해를 입증해야 하는 책임 문제, 소비자 집단 소송이 불가능한 법 체계에 국민은 좌절하게 된다"며 "20대 국회는 국민을 두 번 울리는 법의 문제를 풀어내야 한다"고 밝혔다.

고(故) 신해철 씨 부인인 윤원희 씨도 회의에 참석, '신해철법'의 조속한 통과를 촉구했다.

아울러 안 대표는 최근 정부가 발표한 신산업육성 정책에 대해 "신산업육성펀드는 과거의 방식을 답습하고 있다.

창업보다는 대기업 등 지원에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며 "상반기 중 신산업의 옥석을 가린다고 했는데 졸속행정이 우려된다.

단기정책과 중장기정책이 병행돼야 한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투자만으로 미래 일자리 미래 먹거리가 생기지 않는다.

창의적 교육이 가능하도록 교육혁명을 본격적으로 논의해야 한다"면서 "구조 개혁을 통해 미래 일자리 미래 먹거리를 만드는 데 여야를 넘어 정치권이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울연합뉴스) 조성흠 박수윤 기자 jos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