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신속하고 과감한 기업 구조조정을 통해 '썩은 살'(부실기업)을 도려내겠다"고 28일 밝혔다.

유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구조조정은 시간과의 싸움"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유 부총리는 "구조조정은 피하거나 늦출 수 있는 과제가 아니며 당장 부딪쳐 해결해야 한다"며 "우리 경제팀은 신속한 기업구조조정으로 환부를 씻어내고 경제를 살리는 것을 시대정신으로 삼겠다"고 강조했다.

유 부총리는 "개별기업 구조조정은 채권단 중심으로 시장원리에 맞게 이뤄지도록 하겠다"며 "정부는 채권단이 부실기업을 선제적으로 엄정하게 처리하도록 독려 및 감독하고, 필요한 국책 금융기관의 자본 확충과 실업대책도 시기를 놓치지 않고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타이밍을 놓치지 않고 과감히 결단하는 것이 구조조정의 성패를 가를 것"이라며 "앞으로 경제관계장관회의를 통해 적극적으로 조정하고 점검하겠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금융위원회를 중심으로 지난 26일 '제3차 산업경쟁력 강화 및 구조조정 협의체' 회의를 열고 구조조정 방향을 발표한 바 있다.

유 부총리는 국회의 협조도 당부했다. 그는 "구조조정을 원활히 뒷받침하려면 경제활성화 법안이 19대 국회에서 통과돼야 한다"며 "노동개혁법은 실업자 지원을 강화하고 전직을 돕는 법이며 파견법은 구직·구인난을 해소하고, 중장년 일자리를 도우며 기업 경쟁력을 높이는 1석 4조의 법"이라고 강조했다.

한경닷컴 산업경제팀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