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은 26일 간담회에서 야당과의 소통을 강화하겠다고 강조하면서도 정치권에 서운함을 드러냈다.

박 대통령은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 등이 처리되지 않고 있는 데 대해 “대통령이 돼도 자기가 한 번 해보려는 것을 이렇게 못할 수가 있느냐”며 “나중에 임기를 마치면 엄청난 한이 남을 것 같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대통령이 그렇게 (법안 처리를) 애원하고 몇 년을 호소하고 하면 ‘그래 해봐라. 그리고 책임져’ 이렇게 할 수도 있는 것 아닐까요. 그렇게 해서 나중에 잘못돼 욕을 먹는다면 한은 없겠어요”라고 했다. 박 대통령은 과거 야당과의 소통에 대해 “청와대에서 야당 대표를 만나 ‘그것 좀 꼭 해주세요’라고 부탁하면 좋은 분위기에서 끝날 때도 있고, 그렇지 않게 끝날 때도 있지만 서로 얘기할 것은 다 했다”며 “그런데도 그 다음엔 아무것도 변함이 없다. 그러니까 똑같은 문제를 놓고 3년을 끌고 왔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또 총선 공천 과정에서 불거진 친박(친박근혜)-비박(비박근혜) 갈등에 대해 “사실은 제가 친박을 만든 적 없다”고 선을 그었다. 박 대통령은 “어떻게 보면 친박이라는 말 자체가 선거 때 선거 마케팅으로 자신들이 그냥 그렇게 만들어서 ‘친박’이라고 그랬다가 ‘탈박’이라고 그랬다가 ‘짤박’이라고 그랬다가 별별 이야기를 다 만들어낸 것”이라고 설명했다. 유승민 무소속 의원의 새누리당 복당 문제에는 “당에서 협의해 판단할 문제”라고 유보적인 입장을 밝혔다. 과거 유 의원을 겨냥해 ‘배신의 정치’라고 언급한 것과 관련, “자기 정치를 하고 대통령을 힘들게 하고, 하나도 도와주지는 않고 그런 많은 사람들을 보면서 제가 느꼈던 평소의 비애 같은 것, 허탈함 같은 것, 그런 것을 그때 전반적으로 얘기한 것”이라고 답했다.

박 대통령은 “경제가 어렵고 북한의 5차 핵실험을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국면 전환을 위해 개각을 할 여유가 없다”고 했다. 개헌론에 대해서도 “지금 이 상태에서 개헌을 하면 경제는 어떻게 살리느냐. 경제가 살아났을 때 공감대를 모아 (논의)하는 게 좋지 않겠느냐는 생각”이라고 반대했다.

역사교과서 국정화와 관련해 “통일이 됐을 때 자유민주주의에 기반을 둔 올바른 통일이 돼야지 지금과 같은 교과서로 배우면 정통성이 오히려 북한에 있기 때문에 북한을 위한, 북한에 의한 통일이 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장진모 기자 j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