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녀상 철거해야 합의해야 한다는 얘기는 국민감정 매우 상하게 해"
'합의 무효' 당론과 달라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상대책위 대표는 26일 작년말 타결된 한·일 정부간 일본군 위안부 협상과 관련, "국민감정문제, 특히 위안부 문제는 합의를 했지만 이행이 제대로 안되고 있으니 이행 속도가 빨라야 한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이날 국회 당 대표실에서 벳쇼 고로(別所浩郞) 주한 일본대사를 면담 한 자리에서 "예컨대 소녀상 철거를 해야 합의를 이행하겠다는 얘기는 국민감정을 매우 상하게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고 이재경 대변인이 브리핑에서 전했다.

이 같은 발언은 위안부 협상이 졸속으로 타결됐다며 맹비판하며 재협상을 촉구해온 당의 입장과 거리가 있는 것 아니냐는 논란을 불러올 수 있다.

더민주는 문재인 대표 시절인 작년말 위안부 협상 무효와 재협상을 당론으로 채택한 뒤 이를 촉구하는 결의안을 국회에 제출한 상태다.

김 대표는 3·1절인 지난달 1일에도 위안부 협상에 대해 "일단 국가 간의 협상을 했기 때문에 그 결과를 현재로서는 고칠 수 있는 여건이 안된다고 생각한다"고 고 밝힌 바 있다.

김 대표는 "한일관계를 긴밀하게 될 수 있도록 서로 협력해야 한다.

역사로부터 내려오는 국민감정을 잘 이해하고 조속한 해결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주시기를 바란다"며 "다만 역사는 쉽게 지워지지 않는것이기 때문에 이 점을 깊이 고려해야 양국관계가 올바르게 깊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고 이 대변인이 전했다.

김 대표의 조속한 합의 이행 촉구에 대해 벳쇼 대사는 공감을 표하며 "합의가 중요하다"며 "한일이 이행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일본은 한국국민 감정을 이해야 하고 한국도 마찬가지이다.

조속한 합의 이행이 중요하다"고 답했다고 이 대변인이 전했다.

김 대표의 발언과 관련, 이 대변인은 "합의에 법적 구속력이 있지는 않다는 판단이 당의 기본적 입장"이라며 "그 부분이 달라졌다기 보다는 외교적 차원의 진전 을 위해서는 기왕 합의는 빠르게 이행했으면 좋겠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서울연합뉴스) 송수경 서혜림 기자 hanks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