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선인들, 일당백 역할할 때 진정 국민 편이 될 것"

국민의당 안철수 상임공동대표는 26일 박근혜 대통령을 향해 "총선 민심은 대화하고 협력하라는 것이다.

대통령의 대화 정치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안 대표는 이날 경기도 양평에서 개최한 국회의원 당선인 워크숍 인사말에서 "오늘 박근혜 대통령이 언론사 국장단을 만났다.

다행한 일"이라며 "민심을 가감없이 듣는 기회가 됐기를 바란다.

그런데 국민의 대표인 국회를 존중하고 대화하는 것 역시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4·13 선거혁명의 주인공은 국민이다.

국민의 명령은 엄중하고 무겁다"며 "바로 4·13 선거혁명을 실천하고 완수하라는 것이다.

정치인들을 위한 정치가 아니라 국민의 삶을 바꾸는 정치를 하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국회의원은 벼슬이 아니다.

국민에게 직접 고용된 국민의 직원이다.

국민 세금으로 세비를 받는 국민의 대리인"이라며 "정부를 감시하고 견제하고 어떤 정책이, 어떤 법이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지, 국민세금이 어떻게 쓰이는지 국회 본연의 임무에 충실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우리 당 소속 당선자가 그런 원칙에 충실할 때, 한 분 한 분이 일당백의 역할을 제대로 해낼 때 우리는 진정 국민 편이 될 것"이라고 호소했다.

그는 한 일간지에 예결위 상설화, 상임위의 투명한 운영, 상시 국감체제, 여야 지도부 회동 정례화, 정책의총 활성화 등 20대 국회 제언이 실렸다고 소개한 뒤 "한 마디로 요약하자면 제대로 일하라는 것이다.

대화하고 협력하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국민이 국민의당에 부족하지만 기회를 주겠다고 했다.

우리가 잘해서가 아니다.

이제는 우리가 보답하고 약속을 지킬 때"라며 "진짜 국민편, 진짜 국민을 위한 정치로 보답해야겠다.

그것이 정책정당, 수권대안정당으로 가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양평연합뉴스) 류지복 조성흠 박수윤 기자 jbryo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