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실기업 구조조정 문제가 19대 국회의 '막판 화두'로 떠오른 가운데 이슈를 선점한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이 23일 새누리당과 정부에 압박 공세를 취했다.

두 야당은 정부와 새누리당이 구조조정 문제에 대한 청사진을 먼저 보여야 하고, 더 나아가 여당이 제안한 여야정 협의체가 원활히 가동되려면 박근혜 대통령의 태도 변화도 선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더민주 이재경 대변인은 이날 구두논평을 통해 "실질적인 집행력과 권한을 가진 청와대와 정부가 청사진을 제시하는 것이 먼저"라며 "특히 어떤 경우 등 구조조정에 따른 대량 실업 부분에 대해선 반드시 대책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변인은 "더민주는 청와대와 정부가 구체적인 프로그램을 내놓으면 야당의 방안도 제시하면서 충분히 토론할 수 있다"면서 "더민주도 실업급여 확대, 전업 교육 등 일자리 대책 등에 대한 야당의 종합적 대책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국민의당은 여야정이 머리를 맞대려면 박 대통령의 대화 의지가 중요하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김정현 대변인은 "포괄적인 여야정 협의체 가동을 위해 협치정신부터 갖춰야 한다"면서 "야당과 대화하려는 박 대통령의 의지와 자세가 무엇보다 긴요하다.과거와 같은 일방통행식은 안 된다"고 말했다.

또 "우리 경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골든타임이 얼마 남지 않았다"며 "청와대와 정부는 조기에 여야정 협의체를 출범하기 위한 청사진을 제시하고 대화채널부터 가동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새누리당은 더민주와 국민의당이 구조조정 이슈를 먼저 공론화한 데 대해 '차기 대선을 의식해 보수층의 표를 잡기 위한 정치적 제스처'라는 의구심을 갖고 있지만, 대외적으로는 일단 환영의 뜻을 표하며 여야정 협의체를 제안했다.

유의동 원내대변인은 구두논평을 통해 "기업 구조조정이나 노동개혁법을 포함한 경제 활성화 관련 법안도 입법화하는 데 여야가 노력을 함께 기울여야 한다"며 4월 임시국회 때 여야가 이 문제를 함께 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울연합뉴스) 배영경 서혜림 기자 ykba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