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정부가 청사진 제시해야"…압박·대안 마련 '투트랙'
"특정 경제세력이 나라에 영향"…어버이연합 뒷돈 조사TF 설치
"어제는 경제민주화, 오늘은 구조조정"…당내 우려도


더불어민주당은 22일 기업 구조조정을 비롯한 경제 정책 전반을 검토할 '경제특별위원회(가칭)'를 설치하는 등 경제 문제 해결에 강한 드라이브를 걸었다.

이번 총선에서 "문제는 경제"라는 메시지로 제1당이 된 만큼 구체적 대안을 제시하며 '경제정당'의 면모를 강화, 수권정당으로 발돋움하기 위한 후속절차에 들어간 것이다.

또 정부가 구조조정에 대한 비전을 먼저 제시하면 협력 여부를 검토하겠다고 하는 등 압박과 대안의 '투트랙' 전략을 구사했다.

김종인 비상대책위 대표는 이날 당 비대위 회의에서 구조조정과 관련 "정부가 제대로된 전반적 구조조정에 대한 청사진을 제시해주길 바란다.

그에 따라 우리가 협력할 것은 하고 그렇게 할 자세"라고 말했다.

야당이 전향적으로 돌아선만큼 이제는 정부가 납득할 수 있는 구조조정 안을 가져올 차례라고 공을 던진 것이다.

현실적으로 구조조정은 야당이 주도적으로 하기 어려운 점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실제 김 대표는 "솔직히 야당 입장에서 구조조정을 실질적으로 집행할 수 있는 것이 없다"고 말했다.

더민주는 가칭 '경제특별위원회'를 구성, 구조조정뿐만 아니라 경제정책 전반을 검토하고 대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인선은 김 대표가 당 안팎의 경제 전문가들을 중심으로 직접 할 방침으로, 적임자 물색 등으로 인해 기구 발족 시점이 다소 늦춰지는게 아니냐는 얘기가 나왔다.

김 대표의 '경제 브레인'으로 통하는 최운열 당선인은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구조조정은 반드시 회사를 퇴출한다고만 보면 안되고 업종 자체에 성장성이 없으면 거기 묶인 돈이 성장성 있는 산업으로 유치되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반드시 고용을 줄인다고 생각하면 안된다"며 근로자들이 고용을 유지하는 대신 임금 수준을 양보하는 '임금의 구조조정'도 한 방법이라고 제시했다.

김 대표는 정부가 먼저 움직여야 야당의 협조가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이종걸 원내대표는 비대위 공개발언에서 3당 대표와 박근혜 대통령이 참여하는 영수회담을 제안할 예정이었지만, 김 대표는 사전 비공개 회의에서 김 대표가 "청와대가 아쉬운 데 우리가 먼저 제안할 이유가 있느냐"고 부정적인 입장을 드러낸 것으로 알려졌다.

더민주는 또 어버이연합에 대한 전경련의 자금지원 의혹을 규명하기 위해 이춘석 비대위원을 위원장으로 한 진상조사 TF를 설치키로 하는 등 '특정경제세력'의 문제점 쟁점화에도 적극 나섰다.

양승조 비대위원은 "정부가 국민 세금으로 여론조작을 위한 금권정치를 한 것이나 다름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재경 대변인도 논평에서 "어버이연합과 관련한 의혹이 경우회, 전경련에 이어 국정원까지 확산되고 있고 하물며 청와대까지 거론되는 지경"이라며 검찰 수사를 촉구했다.

더민주는 이번 임시국회에 법사위와 안행위 등 관련 상임위원회를 열고 3당 원내대표 회동에서도 이 문제를 다룰 방침이다.

김 대표는 비대위를 마치고 국회에 마련된 어린이집을 방문했다.

총선 공약인 국민연금을 활용한 보육시설 투자를 이행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준 행보라고 당 관계자는 설명했다.

이런 가운데 당내에서는 구조조정에 대한 우려도 제기됐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야당 간사인 이인영 의원은 보도자료에서 "기업의 구조조정, 정부의 산업조정을 전제로 노동자의 실업부조를 대폭 확대하는 사회적 딜(deal)을 진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비정규직 문제 전문가인 은수미 의원은 트위터에서 "어제는 경제민주화, 재벌개혁이 대한민국 경제를 살린다고 했다가 오늘은 갑자기 기업구조조정이 경제를 살린다고 한다"고 꼬집었다.

(서울연합뉴스) 김동현 서혜림 기자 bluekey@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