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경환·원유철·이주영·유기준·정우택·홍문종 행보 촉각
참패 책임 '2선 퇴진론'도 거세…"분파주의 벗고 쇄신" 반론도


총선 참패로 내상을 입은 새누리당 주류 친박(친박근혜)계의 진로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당장 내달 초로 예정된 원내사령탑 선출과 차기 전당대회에서의 당 지도부 구성에서 친박계 중진 의원들이 어떤 성과를 내느냐에 따라 당내 주도권 회복, 나아가 정권 재창출 동력 확보가 좌우되기 때문이다.

총선 성적표를 받아든 지 일주일이 지난 21일까지 친박계는 '자숙 모드'를 이어가고 있다.

패배의 원인 중 하나로 공천 과정의 '친박 패권주의'가 지목된 데다, 박근혜 대통령 책임론마저 나오면서 지지율이 눈에 띄게 빠질 정도로 당 안팎 여론이 심상치 않다는 판단에서다.

영남권의 유기준, 수도권의 홍문종 등 차기 원내대표 후보로 거론되는 4선 당선인들이 자신의 행보를 공개적으로 표명하지 않는 이유는 이 같은 맥락으로 읽힌다.

유 의원은 21일 연합뉴스 인터뷰에서 "당이 어려울수록, 또 주어진 역할이 있다면, 마다하지 않고 할 생각"이라면서도 "원내대표 출마 등의 문제를 공개적으로 말할 단계는 아니다"라며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홍 의원도 수도권 민심을 달래려면 수도권 출신 원내대표가 필요하다는 기존 입장을 견지하면서도 자신의 원내대표 출마까지 공론화하기에는 여건이 무르익지 않았다고 보고 있다.

원내대표 선출이 경선으로 치러질 경우 친박계 입장에선 득표력 분산을 막기 위해 '교통정리'가 필수적인 상황이지만, 아직 이렇다 할 움직임이 감지되지 않는다.

충청권 4선이 되는 정우택 의원이 원내대표 후보군에 가세하지 않겠느냐는 관측도 있지만, 정 의원은 대권 도전 의지를 굳히면서 당직에 뜻을 두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친박계 일각에선 원내대표를 비박(비박근혜)계에 내어주고 전당대회에 집중하자는 주장도 제기된다.

당면 과제는 정권 재창출인 만큼, 주류가 당권을 탈환하려면 계파 화합 차원에서 원내지도부는 비주류가 주도하는 게 어떠냐는 것이다.

결국 유력한 당권 주자로 거론되는 최경환 의원을 비롯해 수도권의 원유철 의원, 영남권의 이주영 의원, 호남권의 이정현 의원 등이 전당대회에 나서 차기 지도부를 장악하자는 시나리오다.

다만 최 의원은 당권 도전 여부를 결정하지 않은 채 주위의 의견을 두루 수렴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최근 자신의 원내대표 시절 원내부대표들과 식사하는 자리에선 자신을 겨냥한 책임론을 의식한 듯 "자숙할 때"라고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예 '계파 해체'를 선언할 정도의 쇄신으로 위기를 정면 돌파하는 모습을 보여야 당 대표든 원내대표든 자리가 따라올 것이라는 주장도 친박계 내부에서 분출하고 있다.

최근 당내 쇄신 움직임에서 전면에 나선 이학재 의원은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계파의 '밥그릇 싸움'이 패배의 원인이었는데, 아무런 반성 없이 또 '자리 나눠먹기'에만 골몰해선 안 된다"며 "어느 계파가 뭘 맡는 식의 '분파주의'에서 벗어나 누가 진정성 있게 쇄신책을 내놓는지 경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울연합뉴스) 홍정규 기자 zhe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