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비위원 인선작업 착수…상반기 재단 출범 목표
소녀상 문제로 재단설립 일정 차질 우려도 제기

한국 정부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지원을 위한 재단 설립에 앞서 이르면 다음 달 중으로 재단설립준비위원회를 출범시킬 계획인 것으로 21일 전해졌다.

정부 소식통에 따르면 우리 정부는 지난해 12월28일 한일간 '위안부 합의' 이후 외교부, 여성가족부와 민간인사들이 참여한 태스크포스(TF)를 만들어 재단설립 준비작업을 해왔다.

TF에는 민간측 인사로 유명환 전 외교통상부 장관이 참여해 자문 역할 등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도 정례브리핑에서 "학계와 관련 전문가들의 의견을 구하고, 여러 고견들을 경청하고 있다"며 정부가 물밑 의견수렴 작업을 해 왔음을 시사했다.

정부는 재단 설립에 앞서 재단설립준비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하고 준비위원 인선작업에 착수했으며, 재단설립준비위를 이르면 다음 달 출범시킬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한일 양국 정부는 위안부 합의에서 피해자 지원을 위한 재단을 한국 정부가 만들고, 일본은 정부예산 10억 엔을 재단에 출연하기로 했다.

재단설립준비위가 구성되면 재단설립도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한일 양국은 19일 서울에서 열린 외교차관 회담에서 위안부 합의의 이행 노력을 가속하기로 했으며, 20일에는 양국 국장급 협의를 열었다.

정병원 외교부 동북아 국장과 이시카네 기미히로(石兼公博)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이 참석한 국장급 협의에서는 재단설립준비위 발족 시기와 임무, 재단 설립 시 사업 이행 등에 대해 의견 교환이 이뤄졌다.

조준혁 대변인은 재단 설립에 대해 "가능한 한 조기에 재단을 설립한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내부적으로 가급적 상반기 중 재단 설립을 목표로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일본측이 주한일본대사관 앞의 소녀상 철거를 지속적으로 요구하는 것으로 알려져 일각에서는 자칫 소녀상 문제가 일본의 예산출연 문제와 연계돼 재단 출범에 영향을 미칠 우려가 있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한일 정부의 위안부 합의에 반발하는 피해자들의 설득, 합의에 대한 이해를 구하고 적극 참여시키는 것도 우리 정부의 과제다.

조 대변인은 합의에 반대하는 피해자 지원 단체들과의 소통 여부에 대해 "피해자, 관련 단체들과의 소통이 재단 설립 과정과 구체 사업 이행에 관건이라는 점을 인식하고 있으며 그 인식 하에 의견을 수렴하는 절차를 진행 중"이라고 말했으나 구체적인 내용은 밝히지 않았다.

일본 아사히(朝日)신문은 이날 복수의 한일 관계 소식통을 인용해 재단 설립을 준비하는 조직이 이달 말에라도 발족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보도했다.

아사히 신문은 한국 정부의 위탁으로 올해 초 재단 설립을 위한 비공식 태스크 포스가 구성됐으며, 여기에 유명환 전 외교통상부 장관이 좌장을 맡고 대학교수 등 민간인 10명 안팎이 참가하고 있고 보도했다.

재단과 관련해서도 여성가족부 등록 조직으로 운영되며 민간인이 이사회를 구성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도쿄·서울연합뉴스) 이세원 특파원 이귀원 기자 lkw777@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