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원내대표 내달초 당선인 총회서 선출후 비대위원장 추인 전국위
"당권 욕심냈으면 비대위원장 맡으려 들지도 않았을 것"

새누리당 원유철 원내대표는 20일 "대표 권한대행으로서 당의 중심을 잘 잡고 책임감 있게 차기 지도부가 들어설 때까지 잘 관리하겠다"고 밝혔다.

원 원내대표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이같이 말하면서 "다음 달 초 당선인 총회를 열어 차기 원내대표를 선출할 것"이라고 했다.

이를 위해 이르면 이달 말 원내대표·정책위의장 선거를 공고할 예정이다.

원 원내대표는 이어 "차기 원내대표가 비대위원장을 맡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원 원내대표는 오는 26일 당선인 워크숍, 5월 초 당선인 총회 개최 및 원내대표 선출, 그 직후 신임 원내대표의 비상대책위원장 추인을 위한 전국위원회 개최의 스케줄을 천명했다.

자신을 비대위원장으로 추인하기 위한 전국위는 열지 않고, 신임 원내대표가 곧바로 비대위원장을 맡아 전당대회를 준비토록 한다는 것이다.

이를 관리하기 위한 대표 권한대행은 다음 달 초 전국위 소집까지만 수행하게 된다.

원 원내대표의 이 같은 발언은 전날 "빠른 시간내에 차기 원내대표를 선출해 비대위원장직을 이양하려 한다"고 언급한데서 더 나아가 자신은 비대위원장을 맡지 않고 차기 원내대표를 곧바로 비대위원장으로 추대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원 원내대표는 "굳이 비대위원장이 아니라도 당을 수습하고 차기 지도부가 구성될 수 있도록 공백기를 메울 수 있다"며 "지금 (비대위원장 추인을 위한) 전국위를 열면 오히려 당이 엄청난 혼란에 빠질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일각에선 내가 당권에 욕심을 내 비대위원장직 추대를 수락했다고 보는데, 비대위원장은 차기 당권을 뽑는 전당대회의 관리 역할에 그친다"며 "당권 욕심을 냈다면 애초 비대위원장직을 맡으려 들지도 않았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울연합뉴스) 홍정규 기자 zhe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