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유철 "차기 원내대표 빨리 선출…비대위원장직 넘길 것"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으로 내정된 원유철 원내대표(사진)는 19일 “가장 이른 시간 내에 차기 원내대표를 선출하고, 선출된 원내대표에게 비대위원장직을 이양하겠다”고 밝혔다. 당내 일부 비박(비박근혜)계 의원들이 “비대위원장직을 사퇴하라”고 압박하자 이 같은 절충안을 제시한 것이다.

원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원내대표단 회의에서 “당 지도부의 일원으로서 마땅히 (총선 패배의) 책임을 지고 사퇴하려 했으나, 차기 지도부가 선출되는 전당대회 때까지 당을 맡아달라는 최고위원회의의 합의가 있었다”며 “최근 비대위 구성과 관련해 당의 분열과 갈등이 재현될 조짐을 보이는 만큼 가급적 이른 시일 내에 비대위원장직을 넘기겠다”고 말했다.

새누리당은 당초 오는 22일 열 예정이던 전국위원회를 26일 20대 총선 당선자 대회 이후로 연기했다. 원 원내대표는 전국위원회를 열어야 비대위원장으로 공식 선출될 수 있다. 이는 ‘원유철 비대위’에 대한 당내 반대 목소리와 무관치 않다는 분석이다.

이 같은 진화 노력에도 불구하고 당내 논란은 커지고 있다. 김세연 김영우 오신환 황영철 하태경 의원 등 당내 소장파 의원들을 중심으로 결성된 ‘새누리 혁신모임’은 비대위 체제 승인을 위한 전국위원회 개최 취소를 촉구하는 의원들의 서명을 담은 연판장을 돌리고 원내대표실을 항의 방문했다. 황 의원은 “혁신 비대위 구성을 위한 당선자 총회를 소집해야 한다”며 “원 원내대표는 비대위원장이 아닌 대표 권한대행일 뿐”이라고 말했다. 새누리당 중앙위원회 분과위원장들은 원 원내대표에 대해 “선거 참패에 책임이 있는 당 지도부 인사를 비대위원장으로 인정할 수 없다”는 내용의 성명을 냈다.

당내에선 김황식 전 국무총리 등이 비대위원장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김 전 총리는 “연락받은 적이 없다”면서도 “나중에 연락이 오면 가부간 결정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종필 기자 j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