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 의미 평가하며 구조개혁 강조할 듯
'여소야대' 野 협력·對국회 방향 언급 주목 ·


박근혜 대통령이 오는 18일 주재하는 수석비서관 회의에서 새누리당의 총선 참패 이후 처음으로 내놓을 대국민 메시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박 대통령은 15일 노르웨이 총리와 정상회담으로 총선 이후 첫 공식 일정을 재개했으나 현재까지 총선결과와 관련한 직접적인 메시지는 내놓지 않았다.

하지만, 박 대통령은 주말을 거치면서 '포스트 총선' 정국 구상을 가다듬을 것으로 보인다.

박 대통령은 우선 18일 첫 대국민 메시지로 총선 민의를 헤아린 향후 국정 운영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집권여당이 원내 제1당의 지위를 내주면서 '여소야대, 3당 체제'라는 변화된 정치 환경이 집권 후반기 20대 국회에서 전개되는 만큼 여기에 맞춰 국정운영의 탄력성을 더욱 높일 것이라는 전망이다.

다만, 핵심 국정과제인 노동·공공·교육·금융 등 4대 구조개혁의 방향 선회는 없을 것이라는 지배적인 전망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선거와 관련한 메시지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면서도 "구조개혁을 통해 체질을 개선하고 일자리를 창출해야 한다는 것은 변함 없는 최대 국정 과제"라고 말했다.

이런 면에서 박 대통령은 무엇보다 20대 국회를 향해서도 구조개혁과 경기부양을 뒷받침할 수 있는 '일하는 민생 국회'로 임해달라고 당부할 것으로 예상된다.

박 대통령은 총선 전날인 12일 국무회의에서 "민생안정과 경제 활성화에 매진하는 새로운 국회가 탄생해야만 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총선 다음날인 14일 나온 청와대의 첫 공식 반응도 이 같은 전망을 뒷받침한다.

정연국 대변인은 "20대 국회가 민생을 챙기고 국민을 위해 일하는 새로운 국회가 되길 바란다"면서 "국민의 이러한 요구가 (총선 결과에) 나타난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특히 정부의 중점 법안을 통과시키기 위해서는 야당의 협조가 필수적인 만큼, 박 대통령이 거대 야당을 상대로 협력적 관계를 강조하며 손을 내밀지도 관심의 초점이다.

이와 관련해 청와대에서는 20년 만에 재현된 3당 체제에서 소통을 강화하고 해법을 찾아야한다는 정치권의 목소리에 고개를 끄덕이는 분위기다.

원내 제2당으로 전락하면서 깊은 수렁에 빠진 여당을 견인하고 어수선한 내각의 분위기도 다잡기 위한 메시지에도 무게가 실릴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유승민 의원 등 여권 무소속 인사들에 대한 새누리당의 복당 허용 결정에 대해서도, 청와대는 특별한 목소리를 내지 않고 있다.

여기에는 총선 패배를 둘러싼 당정청간 갈등과 분열은 향후 정국 수습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판단이 깔린 것으로 보인다.

(서울연합뉴스) 이광빈 기자 lkbi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