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부산 '대립각' 예상…'야권재편' 호남 큰 변화 없을 듯

제20대 총선은 정치권의 대변동을 일으켰다.

경남과 부산 등에서는 더불어민주당의 선전이 눈에 띄었고, 호남에서는 국민의당이 압승했다.

정치권 지각변동으로 지역 정치권의 판세가 뒤바뀌면서 지방자치단체와 정책공조에 '빨간불'이 켜질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 경남·인천 야당 약진에 여당 단체장과 갈등 예고

이번 총선 결과, 경남과 인천, 부산 지역에서 야당약진이 두드러졌다.

특히 학교 무상급식 중단, 진주의료원 폐원 등에 드라이브를 걸었던 홍준표 경남도지사가 도정을 펼치는 경남에서는 16개 지역구 중 더민주 3명, 정의당 1명 등 야당 후보가 4석을 차지했다.

이들은 홍 지사와 경남도정을 두고 대립각을 세울 것으로 보인다.

이 외에도 마산자유무역지역 이전 문제를 놓고도 정부와 지자체, 국회의원 간 이견 가능성이 있다.

경남 창원 마산회원 윤한홍 당선인은 시내 중심지에 있는 마산자유무역지역을 외곽으로 이전하고 그 자리에 신도시를 건설하겠다는 공약을 냈다.

그러나 산업통상자원부와 창원시는 자유무역지역 이전계획을 전혀 검토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현재 자유무역지역 구조고도화 사업을 추진 중이어서 윤 당선인과 충돌할 가능성이 있다.

인천도 20대 총선에서 전체 13개 의석 중 7석을 야당에 내주며 여소야대 체제로 재편됐다.

지난 총선에서 여야가 12개 선거구를 6석씩 골고루 나눠 가졌던 것과 다른 결과다.

2석을 차지한 무소속 안상수와 윤상현 당선인 모두 새누리당으로의 복당 가능성을 밝힌 점에 미뤄보면 7대6 야당 승리로 볼 수 있다.

여야 판세가 뒤집히면서 더민주당과 유정복 인천시장과의 정책 공조 문제에도 불이 붙을 전망이다.

가장 뜨거운 감자는 수도권매립지 사용 시한 연장 문제다.

새누리당 소속 유정복 시장은 수도권매립지 사용 시한을 10년 늘리는 대신 환경부와 서울시 매립지 지분을 인천시로 양도하면서 경제적 이익을 챙겼다.

그러나 더민주 측은 매립지 사용 기간 연장을 최소화하고 대체매립지를 빠른 시일 내에 확보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면서 마찰 가능성이 있다.

야당에서 의석 3분의 1을 차지한 부산은 지역 정가에서 벌써 새누리당 소속 시장과 야당 국회의원 간 정책고조를 새롭게 짜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부산시는 그동안 여당 시장과 여당 국회의원 간 당정협의회를 수시로 열었으나 앞으로는 야당 의원들과도 정기 간담회를 하고 시정 관련 정책공조를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부산지역 야당 의원들도 지역발전과 연계한 공약을 내세운 만큼 지하철건설, 지하고속차도 건설 등 사회간접자본 건설에서는 부산시와 큰 이견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더민주 측은 지하철 하단선 조기 착공과 만덕-센텀을 연결하는 지하고속차도 건설, 지하철 용호선 건설 등, 광안대교 램프 추가건설 등을 공약으로 내세운 만큼 부산시는 사회간접자보(SOC) 건설로 교통난 해소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신공항 건설 문제도 야당 당선자 대부분이 중요 공약으로 내세운 만큼 가덕신공항 건설 역시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했다.

다만 기장군 해수담수화 수돗물 공급 문제를 둘러싸고는 부산시의 입장과 달리 반대하는 입장을 밝혀온 만큼 이 부분에서는 마찰 소지를 안고 있다.

◇ 국민의당 압승 호남 "국민의당도 야당, 큰 변화 없을 듯"

호남에서 국민의당은 총 28석 중 23석을 차지하며 압승을 거뒀다.

그러나 큰 틀에서 여야 지형구도가 바뀐 것이 아니어서 국회의원과 기존 단체장과의 정책 공조에는 큰 변화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

송하진 전북도지사, 이낙연 전남지사, 윤장현 광주시장 등 광역 단체장에 국민의당이 등을 돌리거나 현안을 도외시하는 일은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더민주당이 전남·광주에서는 사실상 전멸한 상황이지만 친정의 책임자 역할을 하는 단체장을 외면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한계가 있다는 분석이다.

윤 시장도 이런 상황을 고려해 여야를 불문한 초당적인 당정협의체제를 가동해 지역 현안을 풀어나갈 계획이다.

이낙연 전남지사는 광주전남 당선인에게 "지역균형 발전과 빈부격차 완화에 힘써주길 바란다"는 간단한 문자 메시지는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더민주당의 20년 독점을 깬 전북도 상황은 비슷하다.

전북도와 전주시 등 전북의 핵심 지역의 자치단체장이 더민주당 소속이지만 심각한 갈등 요인으로 보기에는 무리가 있다.

다만, 총선 과정에서 일부 후보들이 지자체 추진 사업에 반대하는 공약을 들고 나와 정책공조에서 갈등을 빚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다.

전주병 정동영 당선인은 전주 송천역 변전소 설치사업과 관련해 송천동 주민과 환경단체 반대 입장을 수용해 사업의 전면 백지화를 주장했다.

철도공사로부터 이 부지를 매입한 한전에 지난해 이미 건축허가를 내준 전주시는 무척 난감한 상황이다.

전주시 관계자는 "출마 후보들이 지역 주민의 건강권을 보호하자는 취지에서 하는 발언을 이해 못 하는 것은 아니다"며 "충분한 협의를 거쳐 처리된 행정행위를 번복한다면 행정에 대한 불신을 가져올 수 있다. 다만, 정치권 원활하게 협의해서 문제를 해결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전국종합=연합뉴스) chinakim@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