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신문과 비영리단체 ‘국격있는 선진국을 생각하는 모임(국선생)’이 공동으로 벌인 ‘20대 국회의원 입후보자 국회개혁 서약 캠페인’이 4·13 총선에서 화제를 불러일으켰다.

국회의원 스스로 기득권에 안주하지 않고 본분을 지키겠다는 캠페인에는 총선 출마 후보의 참여신청이 잇따랐다. 13일 현재 국회개혁 서약서에는 ‘정치 1번지’ 서울 종로에 출마한 오세훈 새누리당 후보와 정세균 더불어민주당 후보 등 총 115명이 이름을 올렸다(명단은 한경닷컴 참조). 캠페인 사무국에 참여 의사를 밝히고 서약 대기 중인 후보도 200여명으로 집계된다.

일반 시민도 지역구 후보의 서약을 독려하는 등 캠페인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캠페인 사무국에는 “지역구에서 서약서에 서명한 후보가 누구냐”는 문의전화가 쇄도했다.

20대 국회가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개혁을 이뤄내기 위해서는 국회의원 스스로 특권과 기득권을 내려놓는 것부터 선행돼야 한다는 인식이 널리 퍼져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국회개혁 서약서의 항목을 추가해야 한다는 등 다양한 의견도 제시됐다. 경기 안양에 사는 한 유권자는 “자신의 귀책사유로 당선이 취소되고 보궐선거를 치러야 할 경우 선거 비용을 원인 제공자에게 전액 부담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회의원 해외 출장 시 엄격한 규제와 보좌관 활용에 대한 변칙 금지 등도 서약서에 추가해 달라고 요청했다.

한경과 국선생이 이번 캠페인을 시작한 이유는 20대 국회가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개혁을 이뤄내기 위해서는 국회의원 후보 스스로 특권과 기득권에 안주하지 않고 본분을 지키겠다는 약속을 받아낼 필요가 있다는 판단에서다. 서약서에는 국회의원으로서 품위를 지키고 권위적인 예우를 거부하며 후원금 사용 내역을 투명하게 공개하겠다는 등 12개 항목이 담겨있다.

후보들이 국회개혁 캠페인에 서약하는 순간 4년 임기 내내 12개 항목을 지키겠다는 대국민 약속의 효력이 발생한다. 한경과 국선생은 총선 뒤에도 당선자를 대상으로 캠페인을 계속 전개하는 한편 당선자들이 서약 내용을 준수하도록 끝까지 독려할 계획이다.

손성태 기자 mrhan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