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에서 대남 공작업무를 맡고 있는 정찰총국 출신 북한군 대좌(대령)가 지난해 탈북해 한국으로 망명한 것으로 뒤늦게 밝혀졌다. 문상균 국방부 대변인은 11일 정례 브리핑에서 “탈북한 것은 사실이지만 인적 사항, 탈북 시기 등 구체적인 내용은 설명할 수 없다”고 말했다.

북한 정찰총국은 2009년 2월 대남·해외 공작업무를 총괄하기 위해 기존 인민무력부 산하 정찰국과 노동당 산하 작전부, 35호실 등 3개 기관을 통합한 조직이다. 초대 국장은 군부 강경파인 김영철이다. 정찰총국은 편제상 총참모부 산하 기관이지만 최고지도자에게 직보하는 체제다. 현재 공식적으로 정찰총국장은 임명되지 않았으나 김영철이 노동당 대남담당 비서 및 통일전선부장으로 임명된 뒤에도 정찰총국을 이끌고 있을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다. 김영철은 천안함 피격사건과 연평도 포격 도발, 미국 소니사 해킹사건, 비무장지대(DMZ) 지뢰도발 등을 배후 조종한 인물로 알려져 있다.

정찰총국 대좌는 대남 공작 업무를 맡고 있다는 특수성 때문에 북한에서 중장(소장)급 대우를 받는다는 분석도 있다. 정준희 통일부 대변인은 장성급 군인의 탈북은 처음이 아니냐는 질문에 “대좌는 장성이 아니라 대령일 뿐”이라며 “북한 장성급 인물이 탈북한 사례가 있는지는 확인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통일부는 지난해 5월 아프리카의 한 나라에서 북한 외교관이 가족과 함께 탈북해 입국했다는 사실도 확인했다. 해외 북한 식당 종업원들의 집단 탈북 등 일련의 소식이 이번 4·13 총선을 앞둔 ‘선거용 기획 발표’라는 의혹도 제기된다.

박상익 기자 dir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