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24


박근혜 대통령은 11일 서울 문화창조벤처단지(옛 한국관광공사)에 위치한 K-스타일 허브 한식문화관 개관식에 참석했다.

하늘색 상의에 서류봉투 모양의 클러치백을 든 박 대통령은 먼저 문화창조벤처단지 2층에 있는 관광안내센터를 찾았다. 드라마 '태양의 후예'에 출연, 한류 열풍을 주도하고 있는 배우 송중기 씨가 한국관광 명예 홍보대사 자격으로 박 대통령을 맞았다.

박 대통령은 송씨와 악수하며 "2013년도에 (청와대에서) 어린이날 행사에서 아주 같이 즐거운 시간을 보낸 기억이 나는데 그때가 입대 전이었죠" 라고 물은 뒤 "군 생활을 마치고 최고의 한류 스타로 거듭난 모습을 보니까 반갑다"고 말을 건넸다. 이어 "'태양의 후예'가 세계적 인기를 끌고 있는데 바쁜 와중에도 관광홍보대사를 맡아서 활동하는 모습을 보니까 드라마에서뿐 아니라 실제로도 진짜 청년 애국자라는 생각이 든다"면서 "지금 (정부가) 관광과 문화를 크게 키우려고 하는 이런 중요한 시점에 관광 홍보대사로 역할을 맡아 주셔서 잘될 것 같다. 아주 든든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앞으로도 대한민국 최고의 한류 스타로 많은 활약을 하시기를 기대한다"고 말했고, 송씨는 "감사합니다. 열심히 하겠습니다"고 답했다.

박 대통령은 이어 3층 절기와 세시풍속에 따른 한식 문화를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해 소개한 한식전시관을 참관했다. 이어 송씨 등 행사참석자들과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4층으로 이동, 한식체험관에서 김치로 만든 '김치칩'을 시식했다.

윤숙자 한식재단 이사장이 이곳에 진열된 삼계탕을 가리키며 "여기 송중기 씨가 '태양의 후예'에서 만든 삼계탕이 있다"고 운을 떼자 박 대통령은 송 씨에게 반응을 물었다.

송씨는 지난주 삼계탕 장면이 방영됐었다고 말한 뒤 "소개되고 나서 중국에서 아주 인기가 높다고 한다. 중국 삼계탕이나 다른 나라 삼계탕이 섞여서 나오고 있다고 들었는데 한국 삼계탕이 가장 맛있는 것 같다"고 우리나라 삼계탕을 홍보했다.

이 얘기를 들은 이동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중국에서 빨리 송중기 씨가 만든 삼계탕을 맛보고 싶다고 난리"라고 하자 박 대통령은 송씨에게 다시 한 번 "관광 홍보대사로 역할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한식문화관 방문 이후 제5차 문화융성위원회 회의에 참석, 문화융성위원회로부터 문화융성 과제에 대해 보고받고 토론했다. 박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도 드라마 '태양의 후예'에 대해 "그야말로 콘텐츠 산업과 제조업의 동반성장 효과를 보여주는 창조경제와 문화융성의 모범사례"라며 "화장품·패션·식품과 같은 상품수출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말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