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승민 "선거 후 복당 신청…거부될 이유 전혀 없어"

대구 무소속 3인방 유승민(동구 을)·류성걸(동구 갑)·권은희(북구 갑) 후보가 11일 유 후보 선거 사무소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하고 지지를 호소했다.

유 후보는 "우리 세 사람은 국민께서 주신 공천장을 들고 새누리당을 잠시 떠나 거리로 나갔다.

억울하게 쫓겨났지만 시민께서 손 내밀고 등 두드려 주셔서 외롭지 않았다"며 "무소속이란 외로운 처지를 '국민소속'이라는 자긍심으로 바꿔주셨다"고 밝혔다.

그는 "아무리 실망스러워도 결국 세상을 바꾸는 것은 정치다.

혼탁하고 저급한 정치를 뜯어고치고 싶다면 투표로 보여달라"며 "온 나라가 대구를 주목하고 있다.

대구에서 변화의 거센 바람을 일으켜달라"고 당부했다.

복당과 관련해 유 후보는 "선거 후 복당 신청을 하겠다.

그 결정은 당이 정하는 것이다"며 "과거 전례를 보면 복당 신청이 거부된 적이 거의 없고, 이번에도 그럴 이유 전혀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선거 전 당에 계신 분들이 했던 말씀이 선거 후에는 또 충분히 바뀔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복당이 안 될 경우에 대한 질문에는 "선거에 전념해야 할 입장이다.

그런 부분은 선거 후에 대답하겠다"고 말을 아꼈다.

류 후보는 "복당과 관련해 여러 이야기가 있을 수 있고 지금 선거운동 기간이므로 전략적 차원의 발언이 있을 수 있다"며 "선거 이후 종합 판단할 상황이 있을 것이며, 새누리당 내부에서 하는 말씀은 선거 관련 사항이라는 차원에서 들어달라"고 요청했다.

권 후보도 "총선이 끝나면 당 지도체제 변화가 있을 것이다"며 "결국 복당을 허하냐 불허하느냐는 당 대표와 최고위원회에서 결정할 문제인데 그 사람들이 아직 누구인지 잘 모른다"고 했다.

한편 유 후보는 서청원 새누리당 최고위원이 지금 무소속과 과거 친박연대가 다르다고 한 데 대해 "그분 말씀에 전혀 대꾸할 생각이 없다"고 말했다.

(대구연합뉴스) 한무선 기자 msha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