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D-2] 정장선 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본부장 "수도권 국민의당 지지율 올라…새누리와 1대1 대결 구도 차질"
“수도권에서 접전 지역으로 분류된 40여곳이 막판으로 갈수록 새누리당 후보 우세 쪽으로 기울고 있다. 현 판세대로라면 비례대표 의석을 포함해 100석도 힘들 것이라는 비관론이 팽배하다.”

정장선 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본부장(사진)은 10일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당이 목표로 하고 있는 107석 달성이 어렵다”며 고개를 절레절레 흔들었다. 야권 분열로 수도권 접전 지역이 하나둘씩 새누리당 우세 및 경합우세 지역으로 바뀌고 있는 점을 근거로 들었다. 정 본부장은 “최근 들어 서울 경기 등 수도권에서 국민의당 지지율이 상승하면서 새누리당과 ‘1 대 1’ 대결 구도를 형성하려 했던 총선 전략에 차질이 생겼다”며 “정부와 여당의 경제 실정을 집중 부각해야 하는 야당이 분열로 ‘임팩트’ 있는 싸움을 못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정 본부장은 총선 막판 ‘엄살’로 지지층을 결집하려 한다는 지적에 대해 전국 판세 변화를 종합적으로 제시하면서 조목조목 반박했다. 그는 “당의 심층적인 여론조사를 시행한 결과 호남에서는 8~10곳, 강원은 원주 1~2곳만 접전 지역일 뿐 전멸 가능성이 크다”고 예상했다. 이어 “영남지역에서는 대구와 부산 1~2곳만 경합 중이고 경남 김해 2곳과 충청 6~7곳 정도에 희망을 걸어볼 수 있다”며 “서울 수도권을 포함하면 현재 우세 지역은 65개이고, 수도권 등 경합 지역 40개 중 절반을 가져와도 80석을 간신히 넘는다”고 분석했다. 비례의석을 포함해도 100석을 넘기 어렵다는 계산이다. 그는 “수도권 접전 지역 결과가 총선 승부의 분수령이 될 것”이라며 “20대 총선은 눈에 띄는 정책 공약 없는 ‘이벤트 선거’”라고 평가했다.

그는 “총선은 국가 성장과 잘못된 것을 개선하기 위해 치열한 논쟁의 장이 돼야 한다”며 “여당의 공천 파동과 야권 분열 등으로 유권자에게 정치가 개선되지 않을 것이란 확신만 심어줬다”고 지적했다.

손성태 기자 mrhan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