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 자매지인 환구시보(環球時報)는 7일 사설을 통해 "북중 우호를 발전시키는 것과 대북 제재 결의안을 엄격하게 집행하는 것은 서로 모순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신문은 중국 상무부가 5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결의안의 이행 조치로 북한 대상 수출입 금지 품목을 발표한 것을 거론하면서 "중국이 준비를 마치고 제재 집행에 들어갔다는 평가가 나오지만, 중국의 대북 태도가 획기적으로 변했다고 보는 것은 과장된 것"이라고 썼다.

신문은 이어 북한의 민생과 인도주의 측면에서 예외 조항을 둔 점을 언급하며 "중국의 대북제재가 북한 핵 프로그램을 겨냥한 것이지 북한 민생이나 북한 경제 전체를 겨냥한 것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환구시보는 특히 중국은 북한의 숨통을 조이려는 한국·미국·일본과는 다르다면서, 자국 정부에 "한·미·일 3국의 극단적인 주장과 분명한 경계선을 그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는 중국이 유엔 안보리 상임이사국으로서 안보리 제재 결의를 이행하지만, 북한에 적대감을 가진 한국·미국·일본과는 달리 중국은 북한의 사정을 최대한 이해하는 수준에서 제재를 집행하려 한다는 걸 부각시키려는 의도로 보인다.

북한을 향한 메시지인 셈이다.

신문은 이어 "많은 중국인이 지금도 북한에 대한 전통적 호감을 유지하고 있으며 북한 핵개발에 대한 결연한 반대와 북·중 우호 관계 유지를 한꺼번에 실현하기를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신문은 "중국이 대북제재 결의안을 지지하는 데 대한 북한의 불만을 예상할 수 있지만, 중국은 북한에 굳이 잘 보일 필요가 없고 미묘한 정서에 얽매일 필요도 없다"고도 덧붙였다.

(베이징연합뉴스) 홍제성 특파원 js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