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는 7일 야권 분열에 책임을 통감한다면서도 "유권자께서 표로서 단일화해달라"고 호소했다.

문 전 대표는 이날 새누리당 후보와 접전이 이어지는 인천 연수구에서 지원유세에 나서 "후보를 단일화하면 이길 수 있는데 그렇지 못해 새누리당에 어부지리를 주는 것으로 판단되는 수도권 지역 중 한 곳이 여기"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렇게 야권이 분열되고 단일화하지 못한 것은 제게 큰 책임이 있다"며 "책임을 통감하며 송구스럽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문 전 대표는 "아직 곳곳에서 후보 단일화 논의를 하고는 있지만 전체 단일화는 어려울 것 같다"며 "이젠 유권자께서 표로서 단일화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정당 투표는 자신이 지지하는 정당에 하더라도 후보자 투표만큼은 앞서가는 후보, 이길 수 있는 후보에게 투표해 달라"고 호소했다.

문 전 대표는 금융감독원 출신 공인회계사인 연수갑 박찬대 후보와 인천경찰청장 출신 연수을 윤종기 후보가 각각 경제 민주화와 국민 안전을 책임질 적임자라며 지지를 호소했다.

문 전 대표는 주안역, 모래내시장, 부평문화의 거리 등지를 돌며 더민주 후보 지원 유세를 이어갔다.

[삼성전자, 갤S7으로 IM 부활…1분기 영업익 3조 회복 유력], [수입차 1분기 승자는?…BMW·아우디폭스바겐 지고 벤츠·랜드로버 뜨고], [백화점, 저성장기 극복 방안은 전문점?], ['한잔에 200원' 인스턴트 원두커피 시장 나홀로 '쑥쑥'], [서정진 셀트리온 회장, '샐러리맨 신화' 새 장 열어], [화웨이 암호 '#○○' 의미는 ?…베일 벗는 'P9']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