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의 호남행이 확정되면서 그동안 그의 호남 방문의 걸림돌이 돼왔던 호남지역 '반문 정서'의 실체가 새삼 주목받고 있다.

문 전 대표는 8일 광주 방문에 이어 주말인 9일에는 전북지역을 찾는다.

문 전 대표의 광주행은 반노(反盧·노무현 전 대통령 측 반대)·반문(反文·문재인 전 대표 측 반대) 정서가 깔렸다는 논란에 불이 지펴지는 상황에서 막판 표심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쏠린다.

문 전 대표의 호남행에 찬성하는 측은 유력 대권 주자로서 총선 득표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보고 있다.

더민주 전남 여수갑 송대수 후보는 7일 "제1 야당의 유력 대권 주자가 특정 지역을 방문하지 못할 이유는 없다"며 "여수세계박람회 유치 주역인 문재인 전 대표는 여수에 깊은 애정을 품고 있다"고 문 전 대표의 호남행을 긍정적으로 분석했다.

반면 문 전 대표의 호남행에 부정적인 측은 반노·반문 정서를 확산시킬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

더민주 전남지역 모 후보 측은 "문 전 대표 방문으로 더민주에 대한 반감이 커지는 것 아니냐"며 "국민의당이 총선 막판 정치공세 소재로 활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렇다면, 광주·전남에서 거론되는 반노·반문 실체가 무엇인지 관심을 끌고 있다.

지역정가에서 반노·반문 정서가 확산했다고 주장하는 정치인 등의 말을 요약해보면 참여정부 때 호남이 홀대을 받았고 참여정부 실세였던 청와대 민정수석, 비서실장을 지낸 문재인 전 대표가 호남 홀대의 주역이었다는 것이다.

이어 더민주 전신인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를 위시로 한 친노(노무현 전 대통령과 가까운)·친문(문재인 전 대표와 가까운) 계열 정치인들의 패권정치로 인해 제1야당이 수권능력을 잃어 이를 심판해야 한다는 것이다.

더민주에서 국민의당으로 당적을 옮긴 모 지방의원은 "친노·친문 패권주의로 인해 더민주가 정치적으로 쪼그라든 것"이라며 "이러한 패권주의로 인해 수권정당에 대한 기대를 품었던 호남인들의 시선이 더민주에서 국민의당으로 옮겨진 것"라고 분석했다.

반면 반노·반문 정서가 정치적인 이해관계가 있는 등 지역내 또 다른 기득권집단에 의해 왜곡·과장·확산했다는 반론도 만만찮다.

송대수 후보는 문 전 대표가 악의적인 호남 홀대론을 정면 돌파해야 한다고 말했다.

참여정부 때 호남이 차별받지 않았는데도 차별받은 것처럼, 차별 주역이 문재인 전 대표라고 호도하는 것을 바로 잡아야 한다는 것이다.

광주 서을 양향자 후보는 "반문 정서의 책임을 누가 져야 할 것인가 잘 생각해봤으면 좋겠다"며 "정치인, 시민과 다 함께 광주의 미래를 생각해야 한다"고 말했다.

양 후보는 반문 정서가 문 전 대표에 대한 정치적 반감을 품은 사람들에 의해 만들어졌다는 취지로 발언하기도 했다.

회사원 김종수(47·광주 거주)씨는 "회사 동료와 친노 패권주의에 대한 논란을 간혹 한다"며 "친노가 오랫동안 더민주를 장악했는데도 수권정당 능력을 보여주지 못한 것은 다들 인정하면서도 참여정부와 친노·친문 세력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호남을 홀대했냐는 점에 대해서는 합리적인 근거를 제시하지 못하더라"고 말했다.

주부 유모(38)씨는 "지역에서 대선 유력 주자의 총선 지원을 놓고 설왕설래하는 것에 대해 일반인으로서는 이해가 되지 않는다"며 "각종 여론조사에서 차기 대권 주자 1위를 달리는 정치인의 실체도 인정해줘야 하는 것 아니냐"고 주장했다.

(광주연합뉴스) 전승현 기자 shcho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