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배재만 기자 =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7일 오전 서울 강서을에 출마한 김성태 후보의 출근길 유세를 지원하기 위해 가양역에 도착, 김 후보와 포옹하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배재만 기자 =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7일 오전 서울 강서을에 출마한 김성태 후보의 출근길 유세를 지원하기 위해 가양역에 도착, 김 후보와 포옹하고 있다.
중앙선대위 긴급회의 "분열된 모습 너무나 부끄러워"
연일 사죄·반성 모드 "한없이 낮은 자세로 국민 섬길 것"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7일 "이번 (총선) 공천 과정에서 국민의 눈 밖에 나고 국민을 실망시켜 평생 우리를 성원해준 국민들이 정치에 환멸을 느끼고 투표할 마음이 생기지 않는다고 한다"면서 "이 때문에 집권여당이 일대 위기를 맞았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주재한 긴급 중앙선거대책위원회 회의에서 "국정을 선도해야 할 집권여당이 분열된 모습을 보여, 많은 국민이 '우리는 이제 누구를 믿고 살아가느냐'며 항의할 때 너무나 부끄러워서 아무런 말을 할 수 없다"면서 이같이 강조했다.

그는 특히 "잠시 자만에 빠져 국민과 공감하지 못하고 집권여당이 가야 할 길에서 옆길로 새는 보습을 보였다"며 "오늘 이 순간부터라도 국정을 위해 노력하는 정당, 대안을 제시하는 정당, 문제를 해결하는 정당의 덕목을 되찾도록 각오를 새롭게 다질 것"이라고 다짐했다.

이어 김 대표는 "전적으로 저희 잘못이지만 새누리당의 국회 과반수가 깨지고 운동권 세력이 지배하는 여소야대 국회가 되면 정말 국정이 어려워진다"면서 "식물국회, 식물정부, 식물대통령이 될 수 있다"고 읍소했다.

그러면서 "다시한번 나라의 미래를 생각하는 마음으로 저희들의 용서를 받아주시고, 다시한번 저희에게 기회를 주시고 도와주시길 간절한 마음으로 호소한다"고 지지를 당부했다.

김 대표는 앞서 이날 오전 서울 강서구 지원유세에서도 "이번 공천 과정에서 우리 새누리당이 국민 여러분에게 너무나 많은 실망을 끼친 것에 대해 반성하고 있다.

용서해 달라"면서 "우리 당은 지금까지보다 더 겸손한 마음으로, 한없이 낮은 자세로, 국민 여러분을 섬기면서 정치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2년도 남지 않은 기간에 박근혜 대통령이 추진한 모든 개혁정책이 잘 마무리돼야 선진국에 진입한다"며 "저희가 반성하고 열심히 하겠다.

잘 부탁드린다"고 거듭 머리를 숙였다.

김 대표는 이날 출근길 지원유세에서 사회자가 자신의 이름을 연호하자 얼굴을 찌푸리며 "하지 말라"고 제지하고, 시민들에게 연방 머리를 숙여 인사하는 등 '사죄 모드'를 이어가는 모습을 보였다.

(서울연합뉴스) 배영경 기자 humane@yn, humane@yn, human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