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지방선거때보다 30% 증가…어느 때보다도 많아
유선전화 조사 한계…법적으로 '안심번호' 정당만 활용 가능
"지지율 수치 자체보다 여론 변화 파악하는데 자료로 삼아야"


4·13 총선을 앞두고 관련해서 실시된 여론조사가 1천개를 돌파한 것으로 나타났다.

5일 현재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중앙선거여론조사공정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 등록된 20대 총선 관련 등록된 여론조사는 총 1천55개다.

가장 최근 치러진 전국단위 선거인 2014년 6·4 지방선거 당시의 816건에 비해 30% 가까이가 늘어난 수치다.

여론조사는 선거 때마다 유권자의 표심을 파악하는 중요한 지표로 활용돼 왔다.

정당은 선거전략 수립에, 유권자들은 여론의 흐름을 읽는데 유용하게 쓰이곤 한다.

특히 최근에는 각종 여론조사 기법 및 통신기술의 발달에 따라 언론사들이 전문여론조사기관에 의뢰해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가 하루에도 여러건씩 발표된다.

지난 2014년 2월 개정된 공직선거법에 따라 도입된 여론조사 등록제도는 이 같은 관심을 반영하는 동시에 무분별한 여론조사의 난립을 방지하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여론조사 결과를 공표·보도할 때에는 반드시 중앙선거여론조사공정심의위 홈페이지에 등록하도록 한 제도다.

문제는 이런 여론조사가 실제 유권자의 표심을 제대로 반영하고 있는 지다.

여론조사의 객관성과 신뢰성은 모집단을 반영하는 표본추출이 이뤄졌는지, 설문항목이 잘 설계돼 있는지, 어떤 조사기법을 사용했는지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다.

특히 가정마다 유선전화를 두지 않고 휴대전화만을 사용하는 추세에 반해 최근까지도 대부분의 여론조사가 유선전화를 활용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는 것이 가장 큰 한계로 지적된다.

현행 공직선거법상 '휴대전화 안심번호'를 활용한 여론조사는 정당만 할 수 있게 돼 있을 뿐 아니라 안심번호 전환에 들어가는 비용을 고려하면 일반 여론조사기관이나 언론사에서 이를 사용하기는 쉽지 않다.

여론 조사의 수요는 높지만 제도적 한계가 있는 셈이다.

이 때문에 여론조사 결과가 유선전화를 많이 쓰는 중장년층에 치우칠 수밖에 없고, 상대적으로 집안에 머무는 시간이 적고 휴대전화 활용도가 높은 젊은 유권자의 여론은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코리아리서치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법적으로 안심번호는 정당의 경선조사나 정책용 조사로만 쓸 수 있다고 명시돼 있는데 언론사에서도 활용 가능하도록 보완이 필요하고, 안심번호 한 건당 330원에 달하는 전환 비용도 실제 평균 수천 개에 달하는 샘플 규모를 고려하면 조정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이 같은 유선전화 여론조사의 한계는 각 정당에서도 한목소리로 지적하고 있다.

새누리당 권성동 선대위 전략본부장은 통화에서 "각종 언론에서 하는 여론조사는 대부분 유선전화 임의전화걸기(RDD) 방식을 채택하는데 이는 정확도가 떨어진다"면서 "실제 여의도연구원에서 안심번호를 도입해서 한 여론조사 결과와는 상당히 큰 차이가 났다"고 말했다.

구체적으로는 "유선전화 여론조사의 경우 지난 19대 총선 때를 비춰보면 새누리당 후보 지지도는 강원도·영남은 5% 포인트, 수도권은 15∼20%포인트까지 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철희 선대위 종합상황실장도 전날 기자간담회에서 "조사 기법의 문제"라면서 "안심번호는 정당만 사용할 수 있는 만큼 언론사 여론조사는 대부분 유선전화로 하는 것인데, (실제 결과와) 상당히 편차가 많다"고 지적했다.

그 예로 "서울 영등포의 경우 더민주가 10% 포인트 가량 뒤지는 것으로 나오는데 (유·무선 전화를 혼합한) 자체조사로는 오차 범위 안에서 붙어 있다"면서 "그런 경우가 몇 군데 된다"고 말했다.

때문에 여론조사 결과를 볼 때 지지율 수치 자체보다는 여론 변화의 추이를 읽는데 유용한 참고 자료로 활용해야 한다는게 여론조사 전문가들의 말이다.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류미나 현혜란 기자 minary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