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UN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가 대북 제재에 착수한 지 한 달 만에 대화를 통한 해결을 거론하고 나섰다. 정부는 “지금은 대화를 논할 시기가 아니라고 본다”고 일축했다.

북한 국방위원회는 지난 3일 대변인 명의 담화를 통해 지난달 3일 UN 안보리가 채택한 대북 결의안 제2270호에 대해 “시대착오적이고 자멸을 앞당기는 자살적 망동”이라며 “(대북 제재는) 우리가 먹고 입고 쓰고 사는 그 모든 것의 곳곳에 깊숙이 뻗쳤고 철부지 아이들의 놀잇감과 주민 생계 분야도 주요 대상”으로 삼았다고 비난했다. 또 한·미 연합훈련에 대해 “미국이 우리에 대한 힘의 과시에 매달릴수록 미국 본토를 핵 참화 속에 몰아넣고 이 행성에서 지리멸렬하는 길을 앞당기게 된다”고 위협했다.

그러면서 북한은 제재 이후 처음으로 대화 가능성을 거론했다. 담화는 “일방적 제재보다 안정 유지가 급선무이고 무모한 군사적 압박보다 협상 마련이 근본 해결책이며, 부질없는 제도 전복보다 무조건 인정과 협조가 출로라는 여론이 크게 조성됐다”고 주장했다. 북한이 대북 제재 국면을 전환하기 위한 ‘유화 제스처’라는 분석이 나온다.

하지만 정부는 대화 가능성을 일축하며 대북 제재 유지라는 기존 방침을 재확인했다. 문상균 국방부 대변인은 4일 정례 브리핑에서 “북한의 잘못된 행동에 대해 대북 제재를 집중할 시기라고 보고 그런 차원에서 군과 정부가 대응하고 있다”고 북한의 메시지를 일축했다. 통일부 관계자도 “우리가 먼저 제재를 가한 이상 먼저 대화 채널을 가동하기는 어렵다”며 “강한 압박으로 북한의 변화를 이끌어내야 한다”고 말했다.

박상익/정태웅 기자 dir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