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안철수 상임공동대표는 4일 호남에서의 반문(반문재인) 정서와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의 사과가 선행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안 대표는 이날 세종문화회관에서 개최된 한국방송기자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더민주 김종인 비상대책위 대표가 광주에서 문 전 대표를 오라는 사람이 없다고 발언한 것과 관련, "(저는) 정치 시작한지 3년 반 동안 너무나 큰 실망을 안겨드렸다. 사과드리고 하나라도 바꾸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모든 정치인들은 다 그렇게 해야 하지 않겠느냐"고 문 전 대표를 겨냥했다.

그는 야권 연대가 사실상 무산된 것에 대해 "당대당 연대는 김종인 대표가 먼저 거부했다" 며 "(더민주는) 처음부터 저희 당을 정치공작의 대상으로 삼았다. 그것들이 실패하다 보니 이제는 패배의 책임을 돌리려 공작하고 있는 것 아닌가"라고 비판했다. 또 야권연대 불발시 필패 아니냐는 질문에는 "더민주로 단일화되면 효과가 크지 않다" 며 "단일화된다고 할 때 확장성이 훨씬 큰 국민의당 후보 승리가능성이 높다"고 강조했다.

총선 목표에 대해 "최저 20석, 최대 40석 목표로 열심히 뛰고 있다"며 "결과가 기대치에 못미치면 국민 눈높이에 맞은 책임을 지겠다. 한 번도 책임을 회피해본 적이 없다"고 말했다.

그는 손학규 전 상임고문의 영입 문제에 대해 "손 전 고문의 정치적 경륜과 진정성있는 생각들을 후배 정치인들은 존경하고 높이 사고 있다"며 "그 분의 경륜과 지혜를 꼭 부탁 드리고 싶다. 국민의당에 꼭 필요한 분이고 지향점이 같다고 믿는다. 계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