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정책위 주재…"외국인 조기 정착 프로그램 강화"

황교안 국무총리는 4일 "벨기에 연쇄테러 등 국제테러 위협이 증가하고 있는 만큼 철저한 국경 관리와 불법체류자 관리 강화 등을 통해 국민 안전을 최우선적으로 확보해야 한다"고 말했다.

황 총리는 이 날 서울청사에서 열린 외국인정책위원회 모두발언을 통해 "체류 외국인 증가는 국가의 경쟁력과 다양성을 높이는 긍정적인 측면도 있지만, 불법체류자와 외국인 범죄 등의 우려도 커질 수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황 총리는 이어 "사회통합을 유도하고 국민안전을 확보하며 경제 활성화를 지원할 수 있는 외국인 정책이 그 어느 때 보다 필요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황 총리는 "탑승자 사전 확인제 확대, 지문 등을 활용한 신원 확인 등 엄격한 입국관리를 시행하고, 체류관리 시스템 효율화, 단속강화, 불법체류자 고용환경 억제 등 불법체류자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황 총리는 또 "외국인에 대한 사회통합을 촉진하고, 정주(定住)화 과정에서 갈등과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외국인 조기 정착 프로그램을 강화하겠다"며 "다문화 가족 자녀 등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면서 인권 보호와 이민자 차별 방지 대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대학, 기업 등이 필요로 하는 우수 외국인재를 적극 유치하고 안정적인 정착을 유도하는 등 경제 활성화를 지원하는데도 역점을 두겠다"고 설명했다.

(서울연합뉴스) 이한승 기자 jesus7864@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