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이어 3개월만…대북제재 조율·北도발 경고할듯

한국과 미국, 일본이 이달 중순이나 하순께 서울에서 3국 외교차관 협의회 개최를 추진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 소식통은 3일 연합뉴스에 "한미일 외교차관 협의회 개최를 일정을 조율 중"이라면서 이같이 전했다.

한미일 외교차관 협의회는 지난해 4월 처음 열렸으며, 북한의 4차 핵실험 열흘 뒤인 지난 1월16일 일본 도쿄에서 두 번째 회의가 열렸다.

이번 협의회는 1월 회동 이후 이례적으로 3개월여 만에 열리는 것이다.

한미일 외교차관 협의회에는 우리 측에서 임성남 외교부 제1차관, 미국 측에서는 토니 블링큰 국무부 부장관, 일본 측에서는 사이키 아키타카(齊木昭隆) 외무성 사무차관이 각각 참석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협의회에서는 유엔 안보리 결의(2270호) 채택과 한미일을 중심으로 한 대북 독자제재 이행과 관련한 공조를 확인하는 한편, 최근 5차 핵실험과 장거리 미사일 발사를 위협하는 북한의 추가 도발을 억제하기 위한 강력한 메시지를 발신하는데 초점이 맞춰질 것으로 보인다.

현지시간으로 지난달 31일 미국 워싱턴에서 열린 한미일 정상회의에서도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한미일의 앞으로 움직임과 관련해 언급한 바 있다.

오바마 대통령은 한반도 비핵화와 역내 안정·평화 등을 위한 추가적 조치를 위해 향후 수주, 수달 내에 작업에 착수할 것을 "우리의 팀에 지시했다"고 밝혔고, 아베 총리도 구체적인 안보 협력 강화를 위해 한미일 3국의 외교, 국방 실무진에게 지침을 주기로 합의했다고 말했다.

이번 협의회에서 일본측이 한일간 군사정보포괄보호협정(GSOMIA) 체결 문제를 제기할지 주목된다.

일본 교도 통신은 이번 한미일 정상회의에서 "일한 안보상의 정보 공유에 필요한 군사정보보호협정의 조기 체결을 포함한 3국간 안보 협력에 대해 협의를 진행한다는 방침에 일치했다"고 보도했고, 이에 대해 김규현 외교안보수석은 "아직 이 문제에 대해서는 국내적으로 환경 조성이 필요하다"면서 "우리 입장에는 변함이 없고 미국도 이해하고 있다"며 선을 그었다.

(서울연합뉴스) 이귀원 기자 lkw777@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