金 "文 전면 나서면 호남 득표전에 도움안돼"
文 "지지층 끌어내기 위한 모든 전략 총동원해야"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상대책위 대표가 3일 문재인 전 대표의 선거 지원활동에 부정적 입장을 밝히면서 두 사람이 엇박자를 내고 있다.

비례대표 후보 선출 과정에서 '당 정체성'을 놓고 마찰을 빚은 데 이어 이번에는 문 전 대표의 선거 역할론을 둘러싸고 시각차를 보인 것이다.

김 대표는 이날 제주에서 기자들과 만나 "선거라는 것은 옆에서 딴 사람이 하다보면 선거방향이 올바르게 갈 수가 없다"고 불편한 마음을 드러냈다.

문 전 대표의 광주 지원에 대해 "과연 요청할 사람이 있겠느냐 하는 것에 회의적"이라고 말했다.

반면 문 전 대표는 서울 지역 후보 지원 도중 기자들과 만나 "확장과 함께 우리 쪽 지지층들을 함께 끌어내야 선거를 이길 수 있다. 우리 당에서 동원할 수 있는 모든 전략들이 총동원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런 입장차는 두 사람 모두 전통적 지지층인 집토끼(호남·친노)를 결집시킨 뒤 산토끼(중도·무당파)로의 확산을 꾀해야 한다는 전략에 공감하지만 방법론에 이견을 갖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김 대표의 생각은 호남 유권자가 대표적 친노 인사인 문 전 대표에 대한 거부감이 심해 지금처럼 전면에 나서면 호남 득표전에 도움이 안되고 확장성도 떨어진다는 것이다.

김 대표 측은 "광주에서는 '김종인은 바지사장이다', '총선 끝나면 도로 문재인당이 된다'는 말이 끊임없이 구전된다"며 "국민의당이 집중적으로 퍼뜨린 영향도 있겠지만 다수가 이런 얘기를 하는 게 사실"이라고 말했다.

다만 김 대표 측은 문 전 대표의 활동 자체를 막겠다는 것이 아니라 호남 민심을 생각해 적절하게 움직이기를 기대하는 기류가 강하다.

문 전 대표가 수도권 등에 긍정적 효과를 가져올 수 있음을 부인하는 것은 아니라는 뜻이다.

김 대표 측은 "문 전 대표가 언론을 타면서 호남은 문 전 대표가 다시 전면에 나섰다고 인식한다"며 "더민주가 변화했다고 호소해도 받아들여지지 않는다"고 토로했다.

그러나 문 전 대표 측은 더민주를 지지할 유권자를 총결집시키는 것이 필요한데 이를 위한 문 전 대표의 역할을 제한해선 안된다는 입장이다.

문 전 대표는 여기서 더 나아가 자신의 선거 지원이 호남 민심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시각에 대해 "그렇다고 생각 안한다"며 '호남=반문'이라는 전제 자체가 잘못됐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친노 성향 정청래 의원은 자신의 트위터에 "내가 호남 후보라도 문재인을 러브콜할 것이다. 문재인을 싫어한다는 호남민심은 3번(국민의당) 성향 사람들이 만들어낸 허상"이라고 말했다.

문 전 대표 측은 "실제로 호남, 그 중에서 광주 후보의 지원 요청도 들어온 상태"라면서도 실제 호남 지원에 나설지는 "검토중"이라는 입장을 되풀이했다.

김성수 대변인은 기자간담회에서 문 전 대표가 수도권을 더 뛰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 "문제는 그게 또다른 마이너스가 있다는 것이다. 딜레마"라고 표현했다.

문 전 대표는 야권연대의 불씨를 이슈로 살려둘지를 놓고서도 당의 공식 라인과 입장차를 보였다.

정장선 총선기획단장은 기자간담회에서 단일화가 사실상 무산됐다는 판단에 따라 "앞으로 당에서 단일화 얘기를 하지 않을 생각"이라고 밝혔지만 문 전 대표는 ""골든타임 놓치면 안된다"며 여전히 살려야할 불씨라고 강조했다.

(서울·제주연합뉴스) 류지복 서혜림 기자 jbryo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