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승리 위해 지도자들 결단 필요"…3보 1배 돌입

더불어민주당이 강기정 의원을 공천배제하고 '깜짝 기용'한 정준호 후보가 문재인 전 대표의 대선 출마 포기 선언을 촉구했다.

정 후보는 3일 오전 11시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출마지역인 광주 북갑 일부 시·구의원들과 함께 야권 지도자들의 결단을 요구하는 공개서한 형식의 '고언'을 발표하고 3보 1배에 들어간다.

정 후보는 공개서한에서 "광주의 아들, 1980년 5·18둥이 정준호가 드리는 고언"이라며 "대한민국 정치를 언제까지 수구세력에 넘겨줄 수는 없다. 야당 지도자들의 결심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그 하나는 호남의 압도적 지지를 받고도 정권 재창출에 실패하고 민주당(더민주)의 뿌리를 흔드는 문 전 대표의 대통령 출마포기 선언, 둘째는 호남정치 복원을 앞세워 야권분열로 호남을 고립시키고 광주시민을 우롱한 천정배 의원의 후보직 즉각 사퇴"라며 "광주에서 석고대죄하라"고 요구했다.

문 전 대표를 겨냥해 정 후보는 "정권 재창출에 실패하고도 반성도 없고 사죄도 없이 모든 선거에서 참패하고도 책임지는 모습 한번 보이지 않고 식물국회, 식물 야당이라는 비난에도 아랑곳하지 않았다"며 "대통령 후보 자격이 없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김종인 비대위 대표에게도 "국민의당을 향한 소모전보다 박근혜 정권의 무능과 실정을 심판하는데 총력을 경주해달라"고 촉구했다.

정 후보는 5·18 묘지에서 광주교도소, 말바우시장, 전남대 정문, 광주역을 지나 광주 동구 금남로 5·18 민주광장까지 3보 1배로 행진할 예정이다.

정 후보는 "선거를 위한 일회성 이벤트나 정치적 쇼로 취급받는 한이 있더라도 정치 첫발을 내딛는 시점에서 원칙과 소신이 있는 행동하는 양심을 보여야 한다고 생각해 고민 끝에 결단했다"고 말했다.

(광주연합뉴스) 손상원 기자 sangwon700@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