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 대표는 31일 "20대 총선은 새누리당 정권 8년의 경제실패를 확실히 심판하고 국민에게 삶의 희망을 드리는 선거"라고 말했다.

김 대표는 20대 총선 공식선거운동 개시일인 이날 서울 남대문시장 입구에서 진행된 중앙선거대책위 출정식에서 "새누리당 정권의 '잃어버린 8년'을 끝내지 않으면 일본처럼 '잃어버린 20년'이 될 수도 있다"며 "경제를 망친 새누리당은 더이상 표를 달라고 할 자격이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번 선거는 단순히 어떤 당 후보를 선택할 것인가의 차원을 넘어 '어떤 경제'를 선택할 것인가 하는 '경제선거'"라며 "우리의 목표는 단순히 (의석) 몇 개가 아니라 경제"라고 강조했다.

이어 "경제민주화로 불평등을 해소하고 더불어 사는 경제, 포용적 성장으로 경제 틀을 바꿔 경제도 살리고 국민도 살리는 선거"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명박정부의 대기업 프렌들리 정책도, 박근혜정부의 창조경제도 모두 실패로 끝났다"며 "정부여당은 경제를 망치고도 정신을 못 차리면서 국정을 책임지는 대통령은 야당 탓만 하고 있고, 새누리당은 집안싸움만 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국민께서 새누리당정권의 경제실패를 확실하게 심판해달라"며 "더민주가 더 잘하겠다"고 호소했다.

김 대표는 이어진 중구성동갑 홍익표 후보의 출정식에서 "현 야당은 분열 양상을 보이고 있다"며 "야당이 분열하면 결국 여당에 좋은일만 시켜줄 수밖에 없고 이건 우리 모두가 바라는 야당의 구도가 아니다"라고 국민의당 안철수 상임 공동대표를 거듭 겨냥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