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보들 "100만 광역 도시 위해 통합 절실"
완주권 후보들 "상처 아물지 않았다. 군민 여론이 우선"

1997년 이후 세 차례나 무산된 전북 '전주시-완주군 행정구역 통합'이 4·13 총선 이슈로 재부상했다.

전주권 후보들이 통합을 강력하게 주장한 반면 완주권 후보들은 군민의 여론에 따라야 한다며 반대의 뜻을 밝혔다.

새누리당 전희재(전주갑), 정운천(전주을), 김성진(전주병) 후보는 최근 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현재 60여만명인 전주가 100만 광역도시로 발전하려면 전주-완주의 통합이 우선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새만금사업의 성공적 완수와 500조원에 달하는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 유치를 통한 전북혁신도시의 성공은 '100만 전주권'이 이뤄져야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국민의당 정동영 후보도 이달 초 "전북을 변방에서 중심으로 끌어올리고 전주와 완주의 장기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통합이 필요하다"며 재추진을 천명했다.

연간 1천만명에 육박하는 전주 한옥마을 관광객을 완주로 분산하고 관광 외연을 넓혀 그 시너지 효과를 높이자는 것이다.

그러면서 "세계적으로 연간 1천만명 이상의 관광객이 찾는 도시 중에서 못 사는 곳은 찾아볼 수 없다"며 "대전이나 광주광역시에 눌려 찌그러진 전북이 기를 펴려면 전주가 완주군 봉동·삼례와 붙고, 나아가 익산과 붙는 북서진 정책으로 가야 한다"며 '전주 팽창론'도 강조했다.

전주을에 출마한 국민의당 장세환 후보도 "인구 100만명 도시로 만들어 경쟁력을 갖추려면 전주와 완주의 통합은 필수적"이라며 통합 재추진 논의에 가세했다.

더불어민주당 김윤덕(전주갑), 최형재(전주을), 김성주(병) 후보는 통합 재추진에는 찬성하지만 시기가 적절하지 않다며 신중론을 폈다.

김성주 후보 등은 "행정구역 통합 재추진에 원칙적으로 찬성하지만, 전주 시민의 표를 얻기 위해 (통합 재추진 논의를) 이번 선거의 쟁점으로 삼아서는 안 된다"고 못 박았다.

전주권 총선 후보들이 통합 재추진을 공약으로 내걸면, 흡수 통합을 우려하는 완주 군민의 뜻을 반영할 수밖에 없는 완주권 후보들이 당연히 반대해 불필요한 지역 갈등만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이들 후보는 "총선이 끝난 뒤 당선자들을 비롯한 양 지역 주민, 지자체 등이 참여하는 가칭 '상생협의회'를 만들어 지속적으로 통합 논의를 하면 공감대가 형성되고 진전이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완주권 후보들도 반대 견해를 분명히 밝혔다.

더민주당 안호영(완주·무주·진안·장수) 후보는 "행정 통합이 옳으냐 그르냐를 떠나 찬반투표까지 거치면서 주민 갈등이 심각했는데, 얼마 되지 않은 시점에서 주민 의사를 무시한 채 통합 얘기를 꺼내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말했다.

완주군수 시절 통합을 추진했던 국민의당 임정엽(완주·무주·진안·장수) 후보 측도 "통합 무산으로 완주 군민이 상처를 입고 치유 중이다.

전주권 후보들이 완주군민의 뜻을 묻지 않고 통합을 거론하는 것은 지역 화합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1997년, 2009년에 이어 2013년 시행한 통합 투표에서 완주군민은 55%(찬성 44.4%)가 반대표를 던졌다.

당시 찬성 여론이 압도적으로 높은 전주시에서는 주민 투표를 하지 않았다.

통합 시도가 세 차례나 실패로 돌아갔으나 생활·문화·경제권이 같은 두 지역의 통합논의는 여전히 지역의 '뜨거운 감자'로 잠복해 있다.

특히 이번 총선에서 완주군이 생활권이 다른 진안군·무주군·장수군 등과 선거구가 한데 묶여 비효율성이 제기되면서 통합 논의는 또다시 주목받고 있다.

두 지역은 원래 전주부 등으로 불린 한 고장이었으나 1935년 일제강점기에 전주부와 완주군으로 갈린 이후 1949년 현재의 전주시와 완주군으로 굳어졌다.

(전주연합뉴스) 홍인철 기자 ich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