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국민의당 줄다리기…인물 경쟁 전망도
해저터널 건설·의대 유치 등 정책 이슈 부각

20대 총선에서 전남 의석수는 11석에서 10석으로 줄었다.

별개였던 고흥·보성, 장흥·강진 선거구가 합쳐져 4개 군이 1개 선거구로 묶였다.

갑·을 선거구로 나뉜 여수, 독립 선거구인 목포, 순천을 뺀 6개 선거구가 2~4개 시·군으로 이뤄졌다.

후보의 고향을 기준으로 한 소지역주의가 당락에 큰 영향을 미친다.

복수 시·군으로 이뤄진 선거구마다 출신지 대결구도가 형성된 가운데 담양·함평·영광·장성에서는 각 군 출신 후보 1명씩 모두 4명이 출마하기도 했다.

새누리당 이정현 의원의 2014년 7·30 보궐선거 당선은 전남 첫 새누리당 의원 탄생뿐 아니라 소지역주의 극복 사례로도 관심을 끌었다.

곡성 출신인 이 의원은 인구가 월등히 많은 순천 출신 후보를 물리치고 당시 순천·곡성에서 당선됐다.

그러나 이번 총선에서 고향인 곡성이 광양·구례로 떨어져 나가 순천에서 출마하는 이 의원으로서는 재선 가도의 악재를 만났다.

소지역주의 바람이 태풍이 될지 미풍으로 그칠지는 선거공학적으로 전남의 큰 이슈가 될 것으로 보인다.

더민주와 국민의당의 팽팽한 힘겨루기는 광주와 함께 야권 텃밭으로 불리는 전남에서도 벌어진다.

각자가 정통 야당을 자처하는 가운데 민심이 어느 쪽의 손을 들어줄지 초미의 관심사다.

특히 더민주 탈당, 국민의당 탈당으로 이어진 정국에서 극심했던 의원들의 이합집산은 민심을 악화시켰다.

박지원·주승용·황주홍·김승남 의원은 더민주를 탈당하고 국민의당에 입당했다.

김 의원은 경선 탈락 후 또 탈당했다.

고심 끝에 더민주에 남은 이윤석 의원도 경선 탈락 후 탈당했다.

더민주, 국민의당 지도부에 대한 민심도 싸늘하다.

더민주는 지역 내 반문(반문재인) 정서에 김종인 비대위 대표의 국보위 참여 전력, '셀프공천' 논란으로 환영받지 못했다.

국민의당은 야권연대를 둘러싼 지도부 갈등, 경선 잡음 등 신생정당의 한계를 드러내면서 지지도를 까먹었다.

정당 바람보다는 후보들의 인물 경쟁력이 당락을 좌우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는 대목이다.

정책 이슈로는 해저터널 개통이 단연 주목된다.

전남도는 제주공항 마비 대안과 제주 방문자 증가 대책으로 목포-제주 해저터널을 통한 서울-제주 KTX 개통을 정책 의제로 설정했다.

더민주는 '도민과의 10대 약속'에 서울-제주 해저고속철도를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하겠다는 공약을 담았다.

당의 광주·전남 후보들이 발표한 상생발전 공동선언에서도 사회간접자본(SOC) 확충의 한 축으로 자리 잡았다.

국민의당은 당 차원의 발표는 없었지만 주승용 원내대표가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을 강력히 촉구한 바 있다.

다만 정책 실현의 열쇠를 쥔 새누리당은 부정적인 입장을 보여 여야 간 이견을 드러냈다.

새누리당 관계자는 "천문학적인 비용에 비해 예상되는 효과가 크지 않아 보인다"며 "환경적 측면에서도 섬은 섬으로서 모습을 유지해야 하는게 좋다"고 말했다.

제주 지역 반대 여론도 고려된 것으로 보인다.

도는 제주 일부 여론이 반대에서 중립적으로 달라졌고, 여당 일부 예비후보도 주요 공약으로 해저터널 건설을 내걸었다며 당위성을 주장했다.

새누리당은 해저터널보다 이정현 의원 지역구인 순천에 의대를 설립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새누리당의 전남 지역 공약 중 첫 번째가 공공의료 인력 양성을 위한 국립 보건의료대학 및 부속병원 유치다.

의대 유치는 국민의당 박지원 의원 선거구인 목포의 지역 현안이기도 하다.

전남에는 의대가 없다.

목포대는 1990년부터 의대 유치에 심혈을 기울여 이명박 전 대통령의 공약에 포함되기도 했지만, 진전을 보이지 못했다.

경우에 따라서는 순천·목포 지역구 의원의 대리전이 벌어질 여지도 있다.

(전남연합뉴스) 손상원 기자 sangwon700@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