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 비상시국회의, 국민의당 후보 낙선운동 '경고'

20대 총선에서 야권연대를 촉구하기 위해 구성된 '광주·전남 비상시국회의'는 30일 성명을 내고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을 돕는 행위를 중단해야 한다"고 밝혔다.

비상시국회의는 "안철수 대표의 새정치는 도탄에 빠진 나라와 백성을 구해야 하는 정치가 아닌 자신의 이익만을 위해 박근혜 정권 심판으로 모여야 할 국민의 시선을 분산시키고, 민주화와 정의를 외치고 지키려는 선한 세력을 낡은 진보, 집단주의, 종북주의, 심판의 대상으로 공격하며 새누리당과 흡사한 주장으로 야권연대를 거부하고 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비상시국회의는 "개인적인 야권연대에 의한 후보단일화마저 징계하겠다며 출마자 단속에 나서는 것은 새누리당의 외연 확장을 위한 야권분열 작전임을 스스로 밝힌 것"이라며 "새누리당 압승을 지원하는 행위가 계속된다면 국민의당을 새누리당 2중대로 규정하고 모든 양심세력과 함께 국민의당 후보에 대한 낙선운동에 돌입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비상시국회의는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대표에 대해 "전두환 국보위 전력에 대해 진정한 사죄의 모습으로 살아가길 바라며, 야권연대도이러한 진정한 사죄의 입장에서 접근하기 바란다"며 "제1야당 대표로서 역사적 책무 앞에 책임감과 겸손함으로 야권연대를 추진해야 할 의무가 있음에도 야권연대를 희화화시키고 무례함으로 일관하여 진정성을 의심받을 수밖에 없었음에 대해 사과해야 한다"고 말했다.

비상시국회의는 김 대표에게 "즉시 수도권 야권후보 단일화 작업에 능동적으로 임해 반드시 박근혜 정권에 대한 국민적 심판을 이끌어 내야 한다"고 덧붙였다.

비상시국회의에는 광주전남민주화운동동지회, 광주기독교교회협의회, 5월 어머니집, 천주교정의구현광주대교구사제단, 광주전남민주언론시민연합, 5·18민주화운동부상자회 등 10여개 단체가 참여하고 있다.

(무안연합뉴스) 전승현 기자 shcho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