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이 촉박", "선거 승리해 경제 회생 주력해야"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는 30일 대구경북을 찾아 "총선 승리를 위해서는 야권 단일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낮 12시 포항 북 선거구 오중기 후보 지원유세차 죽도시장을 찾은 그는 "야권 단일화 논의가 심도 있게 진행돼야 하는 데 시간이 촉박한 것이 문제다"며 "경남 일부 선거구에서는 단일화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현 정권의 경제정책이 실패한 만큼 우리 당이 이번 총선에서 승리해경제를 살리는 데 주력해야 한다"며 "여당 텃밭의 중심인 포항에서 변화의 바람이 시작돼야 하고, 포항의 변화가 서민경제를 살리는 기폭제가 될 것이다"고강조했다.

앞서 이날 오전 대구 달성군 더민주 조기석 후보 선거사무소 개소식에 참석해서는 "이번 총선은 경제선거다"며 "재벌 중심 정책으로는 경제가 발전하지 못하고 민생을 살릴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현 정권 3년간 경제와 민생이 정말 어려워졌다.

경제성장률, 실업률, 가계부채, 노인빈곤율, 경제불평등, 국민소득 등 모든 지표가 사상 최악이다"고 주장했다.

또 "옛날에는 부모 세대가 고생해도 자식 세대는 더 나은 세상에서 살아 왔는데 지금은 자식 세대가 더 살기 힘든 세상이 됐다"며 "이제는 경제민주화와 소득주도 성장을 해야 할 때다"고 강조했다.

그는 최근 새누리당 상황과 관련해서 "친박, 진박, 원조친박, 종박 … 세상에 무슨 박이 그리 많냐"며 "어떤 박은 대통령 사진을 '존영'이라고 부르던데 지금이 여왕시대인가, 이런 당을 민주적 공당이라고 말할 수 있느냐"며 성토하기도 했다.

문 전 대표는 오후 2시 경북 경주에서 이상덕 후보 지원 유세를 마친 뒤 울산으로 가서 울주군 정찬모, 남구갑 심규명 후보 사무실 개소식에 잇따라 참석해 더민주당 후보 지지를 호소했다.

문 전 대표의 대구경북과 울산 방문에는 최재성 전 총무본부장, 윤덕홍 전교육부총리, 이수혁 전 6자회담 수석대표, 김현권 농어민수석부위원장, 문미옥더불어성장본부장, 김빈 청년디자이너, 노식래 유세단 부단장 등이 함께 했다.

(대구·포항연합뉴스) 임상현 김용민 기자 shlim@yna.co.kr, yongmi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