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유철, '알파원' 유세단으로 성장동력 각인 시도
최경환, TK 선거운동 지휘…PK는 김태호가 담당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제 20대 4·13 총선 지원 유세를 서울과 수도권 등 경합 지역에 집중키로 했다.

김 대표 측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당 지지도가 강한 대구·경북(TK)이나 부산·경남(PK)은 후보자들이 개인 역량을 발휘해 스스로 살아 돌아와야 한다"면서 "권역별로 선대위원장을 지정했기 때문에 당 대표는 박빙의 승부가 예상되는 서울, 수도권에 주로 지원유세를 나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운룡 종합상황실장은 "수도권은 총선 때 야당에 매번 밀리는 곳인데 공천 갈등 과정에서 수도권 지지율이 많이 빠졌기 때문에 선대위 회의도 취약 지역을 중심으로 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김 대표는 수도권에서도 당세가 약한 서부 지역을 중점적으로 지원하고, 상황에 따라 충청과 강원권까지 유세에 합류할 예정이지만, 나머지 권역은 다른 선대위원장에게 역할을 맡길 계획이다.

다만 여기에는 TK를 지원할 경우 공천 심사에 반발해 탈당한 김태환 유승민 주호영 류성걸 권은희 의원 등 탈당파와 마주쳐야 하는 껄끄러움도 피하겠다는 의도도 엿보인다.

특히 유 의원의 경우 친박(친박근혜)계와 극심한 갈등을 겪으며 이른바 '옥새 파동' 끝에 무공천 지역으로 지정한 만큼 서로 마주치지 않는 게 괜한 오해를 피할 수 있는 상황이기도 하다.

또 자신의 근거지인 PK에 머물 경우 총선 후 대권 기반을 만들려는 것 아니냐는 정치적 오해도 살 수 있다.

하지만 역설적으로 수도권 선거를 진두지휘해 성과를 얻음으로써 차기 주자로서의 지지 기반을 더욱 넓히는 정치적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대신 TK는 친박계 핵심인 최경환 의원이, PK는 대중적 인지도가 높은 김태호 의원이 각각 맡아 선거전을 지휘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공동선대위원장으로 경기권을 담당하는 원유철 원내대표는 미래전략 산업과 새누리당의 기호 1번을 합성해 비례대표 후보를 중심으로 '알파원' 유세단을 조직해 가동키로 했다.

원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선대위 회의에서 "최근 이세돌 기사와 알파고의 바둑 대결을 통해 인공지능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졌다"면서 "알파원 유세단은 공식 선거운동 기간에 지원유세가 필요한 곳에 지원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유세단에서는 비례대표 후보 1번으로서 사물 인터넷과 클라우드 기술 전문가인 송희경 한국클라우드산업협회장, 이종명 전 육군대령, 조훈현 국수, 조명희 전 국가우주위원 등이 활동할 계획이다.

한편, 야권에서 공동선대위원장으로 영입한 강봉균 전 재정경제부 장관은 자신의 출신지인 호남에서 표몰이를 하기보다는 연일 청년 일자리 창출, 양극화 해소, 규제 완화와 같은 공약을 선보이고 있다.

경제 활성화를 책임지는 집권 여당으로서의 이미지를 각인시키는 데 주력하는 동시에 경제민주화를 앞세우며 정권 심판론을 주장하는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대표에 대한 방어벽을 쌓으려는 것으로 풀이된다.

(서울연합뉴스) 안용수 현혜란 기자 aayys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