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0대 국회의원 총선거 후보 등록이 25일 오후 6시에 마감된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등록 첫날인 전날 전국 253개 지역구에서 701명의 후보자가 등록해 2.8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등록을 마친 후보들은 오는 30일까지 예비후보 때와 똑같은 방식으로 선거운동을 하게 된다.

공식 선거운동 시간은 오는 31일부터다. 이 때부터 선거일 전날인 다음달 12일 자정까지 13일동안은 선거운동 방식이 보다 자유로워진다.

총선 후보 등록 마감일이 됐지만 여야 각당은 본격적인 선거 체제 전환에 시간이 걸리는 모습이다.

특히 새누리당은 탈당한 이재오·유승민 의원의 지역을 비롯한 5개 지역구의 총선 후보에 대한 의결을 김무성 대표가 거부하면서 공천 내홍이 계속되고 있다.

김 대표는 서울 은평을 유재길, 송파을 유영하, 대구 동갑 정종섭, 동을 이재만, 달성 추경호 후보의 공천 과정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하면서 최고위 의결과 직인 날인을 거부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도 비례대표 순번 논란에 휩싸였던 김종인 비상대책위 대표가 복귀하면서 공천 갈등을 가까스로 봉합하긴 했지만, 아직 당의 체제가 완벽하게 정상화하지는 못한 상태이다.

국민의당도 아직 당 차원의 선거 캠페인은 시작하지 않았다. 안철수 상임공동대표와 천정배 공동대표는 이날 각각 자신의 지역구에서 후보 등록을 할 예정이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