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은 25일 20대 총선에 출마하는 후보가 당과 협의 없이 임의로 다른 당 후보와 단일화를 할 경우 강력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제명을 포함해 정치권 퇴출까지 고려하겠다는 방침이다.

이태규 국민의당 선거대책위원회 전략홍보본부장은 이날 마포당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당과 사전 협의없이 일방적으로, 자의적으로 하는 단일화는 정치도의적으로 용납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후보 등록을 하지 않는 지역도 있는데 당과 협의를 거치지 않은 단일화는 다른 경쟁 후보의 출마 기회를 막는 것과 같다는 판단이다.

이 본부장은 "자신의 정치 의지나 소신을 속이고 들어온 후보가 있다면 정치권에서 퇴출시키는 게 맞다"며 "제명을 포함해 필요한 조치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민의당은 이를 위해 관련 부서에서 이미 진행된 단일화 사례들을 수집하고 있다. 후보 등록이 마감된 후 최종 현황을 파악할 예정이다.

당의 이런 방침이 '후보 차원의 개인적 단일화까지는 막을 수 없다'는 방침과 배치되는 것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선 "공천을 포기할 뜻이 있다면 마땅히 사전 협의가 있어야 한다"며 "이건 단일화를 해라, 말아라와는 다른 문제"라고 설명했다.

이 본부장은 "적절한 절차와 협의를 거쳐 단일화가 추진된다면 막지 않는다"며 "우리 당 후보 본인이 후보가 되려고 단일화되는 부분은 경우가 다르다"고 덧붙였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