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동乙 이재만 공천장에 직인 거부하며 막판 '버티기' 태세
내일 후보등록 마감까지 1∼2곳 후보 교체로 타협 전망도

유승민 의원이 새누리당에서 4·13 총선 공천을 받지 못하게 돼 탈당하면서 김무성 대표의 리더십도 중대 기로에 섰다.

벼랑 끝에 몰렸던 유 의원이 등 떠밀리 듯이 전날 무소속 출마를 선언하자마자 기다렸다는 듯이 공직후보자추천관리위(공관위)는 이른바 '진박'(眞朴·진짜 친박)을 자처한 이재만 전 동구청장을 단수후보로 추천했다.

김 대표는 전날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유 의원에게 공천을 줘야 한다.

유 의원 공천으로 결론을 못내면 무공천이 옳다"고 강변했지만 철저히 무시된 셈이다.

공관위의 결정에 따라 이제 공은 김 대표가 의장인 최고위로 넘어갔다.

김 대표는 마지막으로 공천장 직인 찍기를 거부하는 이른바 '옥새 투쟁'도 불사할 태세다.

반면 최고위에서 대다수를 차지하는 친박계 최고위원들은 공관위 결정을 그대로 수용하려는 의견이 강하다.

김 대표는 24일 유 의원 지역(대구 동구을)과 의결이 보류된 서울 송파을, 대구 동갑, 대구 달성 공천 문제에 대해 주변에 "당헌·당규의 원칙과 민심에 근거해 판단하겠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 지역은 경선 없이 단수후보로 추천됨으로써 당론으로 채택한 상향식 공천 정신을 심각하게 훼손해 직인을 찍을 수 없다는 게 김 대표 측의 설명이다.

김 대표가 끝내 공천장에 도장을 찍지 않으면 이곳 공천 후보들은 선관위에 총선 후보로 등록할 수 없다.

앞서 김 대표는 지난 16일부터 일주일 넘게 최고위에서 공관위 공천 심사의 추인을 보류하고 긴급 회견까지 열어 부당성을 주장하며 사실상 주류인 친박계에 반기를 들고 있다.

이한구 공관위원장이 조해진 의원을 포함해 유승민 의원과 가까운 의원들을 대거 '컷오프'(공천 배제) 한 이후부터다.

이번 사태는 향후 김 대표의 대권 가도를 비롯해 정치적 항로에도 결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지난 5월 터진 국회법 파동으로 유 의원이 원내대표직을 사퇴할 때 김 대표와 유 의원의 관계를 '순망치한(脣亡齒寒·입술이 없으면 이가 시리다는 뜻으로 서로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다는 의미)'으로 보는 시각이 많았다.

친박(친박근혜)계의 칼끝이 결국 유 의원을 쓰러뜨리고 김 대표를 향할 것이라는 예측이었다.

김 대표가 현재 버티기로 들어간 것도 이러한 기류와 무관치 않아 보인다.

그러나 경선도 못할 정도로 막바지인 시점에 김 대표가 나선 것은 차 떠난 뒤 손 흔드는 격이라는 지적도 있다.

심지어 안팎의 비판을 모면하기 위한 '쇼잉(보여주기)'이라는 비아냥도 들린다.

최고위, 공관위에서 모두 비박(비박근혜)계가 수적으로 밀리는 상황에서 이미 결정 난 사안을 되돌리기에는 역부족이기 때문이다.

이런 김 대표에 대해 친박계에서는 "솎아 낸다"(윤상현 의원)고 했고, 이제는 비박계도 냉소적이다.

공천 배제 후 탈당한 조해진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공천 룰을 논의할 때부터 전략공천을 막을 기회가 있었는데 제때 리더십을 발휘하지 않고 후퇴하는 바람에 다 어그러졌다"고 주장했다.

비주류인 정두언 의원은 기자들에게 보낸 휴대전화 문자 메시지에서 "완장 찬 망나니 이한구 위원장을 비롯해 유승민 사태에 책임이 있는 당 지도부와 공관위는 비겁하다"면서 "치졸하기가 속된 말로 역대 양아치급"이라고 원색적으로 비판했다.

그러나 김 대표가 끝까지 버티기는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관측도 있다.

김 대표나 친박계 양측 모두 극한 대립 양상이 계속될 경우 총선 판 전체를 위태롭게 한다는 인식을 공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결국 현실적으로 쉽지 않지만 김 대표가 중앙선관위 후보 등록 마지막 날인 25일까지 자신이 강력하게 반대하는 1∼2곳의 공천자를 교체하거나 무공천으로 지정하는 선에서 타협점을 찾을 것이라는 전망도 조심스럽게 제기된다.

(서울연합뉴스) 안용수 기자 aayys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