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미식주간 행사 참석…음식문화 협력 강조

박근혜 대통령은 24일 한·프랑스 수교 130주년을 기념해 서울 신라호텔에서 열린 프랑스 미식주간 마스터클래스 행사에 참석했다.

이날 행사에는 프랑스 최우수 기능인으로 선정된 에릭 트로숑이 간장과 참기름 등 우리나라 소스를 활용해 프랑스 조리법으로 만든 요리를 선보인 뒤 참석자들과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박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한 나라의 음식은 단순한 먹거리 차원을 넘어 그 나라의 자연, 그 사람들의 생활방식, 철학을 잘 녹여낸 문화 자체"라면서 "프랑스 미식주간 마스터클래스로 프랑스 음식에 담긴 철학, 문화를 공유하면서 서로 교감하는 아주 좋은 기회를 갖게 돼 무척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저는 이런 프랑스 음식과 또 많은 전통을 가진 한국 음식이 서로 잘 조화를 이뤄서 세계인들의 입맛을 사로잡는 그런 어떤 음식이 만들어지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그런 기대를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런 점에서 프랑스의 세계적인 요리학교인 에콜 페랑디가 한식과의 창조적인 융합을 통해 같이 세계에 진출하는 길을 모색하고자 한국에 요리학교를 세우고, 또 프랑스의 에콜 페랑디 안에 한식과정을 만들게 된 것은 참 의미가 큰일"이라고 밝혔다.

행사에는 윤병세 외교부 장관, 김종덕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장 마르크 에로 프랑스 외교부 장관, 이부진 신라호텔 사장 등과 요리사를 희망하는 청소년 30여명이 참석했다.

프랑스 요리를 통해 프랑스 문화와 철학 등을 알리는 프랑스 미식주간은 '한국 내 프랑스의 해' 개막 행사로 마련됐다.

앞서 한불 정상은 수교 130주년을 기념해 '2015∼2016 한불 상호교류의 해' 행사를 진행키로 한 바 있다.

미식주간 프로그램으로 진행된 마스터클래스는 프랑스 요리사들이 요리 지망생과 일반 대중을 상대로 요리 시연을 하면서 자기의 경험과 노하우, 철학 등을 이야기하는 자리다.

(서울연합뉴스) 강병철 기자 solec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