측근 의원들과 전화통화 "시간 많지 않으니 집중 논의해야"

무소속 유승민 의원은 24일 새누리당 공천 탈락에 반발해 탈당한 의원들을 중심으로 논의되는 이른바 '비박(비박근혜) 무소속 연대'에 대해 "본격적으로 고민해 보자"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날 밤 새누리당을 탈당하고 4·13 총선 무소속 출마를 선언한 유 의원은 이날 일부 측근 의원과의 전화통화에서 이같은 견해를 밝힌 뒤 특히 "(총선일까지) 시간이 많지 않기 때문에 (무소속 연대 문제를) 집중적으로 논의해서 정리하자"고 강조했다고 한 비박계 의원은 전했다.

그는 또 측근 의원들에게 전날 대구 지역구 사무실에서 한 무소속 출마 기자회견에 대한 본인의 심경을 설명하면서 후보등록이 시작되는 이날부터 사실상 본격적인 선거운동이 시작되는 만큼 "다같이 힘을 내자"면서 '생환' 의지를 다지며 격려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이 비박계 의원은 "이번에 억울하게 탈락한 의원 다수가 당에서 열심히 소신있게 일하면서 국민의 목소리를 전하려고 노력한 사람들"이라면서 "이 후보들이 살아 돌아가서 보수 개혁의 구심점으로 역할을 하면서 건전한 보수 정당을 재건해야 한다고 말했고, 이에 유 의원도 공감을 표시했다"고 말했다.

이처럼 유 의원이 무소속 연대에 대해 긍정적인 견해를 피력함에 따라 새누리당을 탈당 총선 후보들의 연대 논의가 조만간 구체화할 것으로 예상돼 이번 총선 판도에 미칠 영향이 주목된다.

실제로 전날 유 의원의 탈당 선언 직후 연쇄 탈당한 비박계 '맏형'격인 5선의 이재오 의원을 비롯해 3선 중진의 주호영 의원과 재선의 조해진 의원, 초선인 류성걸·권은희 의원, 임태희·강승규 전 의원 등이 이미 무소속 연대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고 있으며 조만간 이를 본격화한다는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연합뉴스) 이승관 이신영 기자 human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