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어민주당 김종인 비상대책위 대표가 이종걸 원내대표와 23일 오전 종로구 구기동 자택을 나서고 있다. 연합뉴스
불어민주당 김종인 비상대책위 대표가 이종걸 원내대표와 23일 오전 종로구 구기동 자택을 나서고 있다. 연합뉴스
회견후 비례대표 명부 결정…비례 2번 수용 가능성
비대위원 사의 표명에 金 "무슨 소리야?" 반려할듯
오전에 지역구 후보 사무실 개소식 축하영상 녹화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상대책위 대표는 23일 오후 2시 국회 당대표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자신의 거취에 대한 최종 입장을 밝힌다.

김성수 대변인은 이날 비대위 회의 후 개최한 기자간담회에서 "김 대표가 최근 사태에 대해 입장표명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대표는 비례대표 공천을 둘러싼 당내 갈등이 격화하자 대표직 사퇴를 고민해 왔다.

이에 문재인 전 대표가 22일 김 대표를 만나 사퇴를 만류하고, 비대위원 6명 전원도 책임을 통감한다며 사의를 표명했다.

김 대표는 이날 비대위 회의에서 자신의 거취에 대해 구체적인 언급을 하지 않았지만 김 대표가 대표직 유지 입장을 밝힐 것이라는 관측이 높다.

한 비대위원은 "대표직 유지를 가닥을 잡았다고 보면 된다"며 "김 대표가 명시적으로 얘기하지 않았지만 당내 간곡한 분위기를 고려해 대표직을 계속 수행하려는 기류를 보였다"고 전했다.

실제로 김 대표는 비대위 회의 직후 지역구 후보들의 선거구 개소식에 사용할 축하 영상을 녹화하고, 이날 오후 예정된 외부 일정에도 당 대표 자격으로 참석할 것으로 알려졌다.

김 대표는 또 비대위원들이 일괄 사의를 표명한 것에 대해 반려하겠다는 입장을 밝힐 것으로 알려졌다.

김 대표는 비대위 회의에서 사의를 수용해달라는 비대위원들의 요청에 "무슨 소리야? 내가 알아서 하겠다"고 반응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장선 총선기획단장은 YTN 라디오에 출연해 "(김 대표가 비대위원들의 사의 표명을) 말렸다고 한다"고 전했다.

김 대표는 회견에서 자신의 비례대표 2번 수용 입장을 피력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비대위원들은 김 대표가 비례대표 명부 작성권을 위임함에 따라 김 대표를 비례대표 순위 2번에 배치하는 명부를 마련해 김 대표에게 보고했지만 김 대표가 회견 뒤로 미루자고 해 아직 명부 추인은 이뤄지지 않은 상태다.

더민주는 김 대표의 회견 후 비례대표 명부와 순번을 확정한 뒤 공식 발표할 예정이다.

김 대변인은 "김 대표가 계속 회의도 하고 찾아오는 분들도 만나고 있다"며 "지금은 정상적 당무활동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김 대표는 비대위 회의 참석차 국회로 출발하기 전 구기동 자택 앞에서 기자들과 만나 '오늘 결정을 하냐'는 물음에 "어떤 결정?"이라고만 반문한 뒤 거취를 둘러싼 나머지 질문에는 모두 입을 닫았다.

(서울연합뉴스) 류지복 이정현 기자 jbryo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