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유승민'에 발목·더민주,'김종인 거취' 혼돈·국민의당, "새정치 실종"
유권자 실망·분노 지수 상승…투표율 저하·심판론 제기 가능성


여야는 4·13 총선 후보 등록일을 불과 하루 앞둔 23일에도 당내 계파 갈등과 후보자 자질 논란 속에 본선에 나갈 후보를 최종 확정하지 못했다.

통상 이 시기에는 총선 후보 진용은 물론 중앙선거대책위원회 구성까지 완료하고 본격적인 선거 체제로 전환했어야 하지만, 지역구 및 비례대표 후보 등록 시작을 하루 앞둔 시점까지도 경기에 나설 '선수 명단'조차 온전히 짜지 못하는 어처구니 없는 상황을 맞았다.

여야가 선거구 확정을 대책 없이 미루고 각 당의 공천 작업이 초반부터 삐걱대면서 이미 오래전부터 이런 사태가 올 것으로 예견되긴 했지만, 이처럼 전례를 찾기 어려운 행태에 대한 유권자들의 실망과 분노가 곳곳에서 감지되고 있다.

'최악의 국회'라는 평가를 받았던 19대 국회가 결국 막판까지 이 같은 부정적 평가를 스스로 인증한 것이라는 비판도 나온다.

새누리당은 비박(비박근혜)계 유승민 의원의 공천 여부와 낙천한 이재오 의원의 재심사 문제 등을 아직도 결정하지 못한 채 미루고 있다.

비례대표 명단은 전날 발표했지만, 일부 후보들의 자질 논란이 일면서 교체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야권은 더욱 심각한 상황이다.

여권 내홍의 반사 이익을 누리며 이를 '정권 심판론'으로 연결시키는 것이 야권의 전통적인 선거 전략이었지만 제1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오히려 여권보다 극심한 자중지란에 빠져 있다.

더민주는 김종인 비상대책위 대표의 비례대표 후보 순번 배정을 놓고 계파 갈등이 일면서 공식 지도부를 대신해 들어선 임시 지도부 비대위마저 붕괴 단계에 접어드는 위기를 맞았다.

비대위원 전원이 일괄 사의를 표명했고, 김 대표는 사퇴 여부를 고심하는 상태다.

정치권의 '언더 도그(약자)'인 만큼 새로운 정치 행태를 보여야 승산이 있는 국민의당 역시 기성 정당과 마찬가지로 아직도 지역구와 비례대표 후보를 결정하지 못하는 구태를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이번 총선에서는 이 같은 행태에 실망한 중도 성향 유권자와 부동층의 투표율이 떨어질 가능성이 있다.

나아가 기존 정치권을 응징하자는 '심판론'이나 '판갈이론'이 대대적으로 불 확률도 없지 않다.

만약 물갈이론이 힘을 받는다면 여야 어느 쪽에 유리할지는 현재로선 예측하기 어렵다는 게 중론이다.

(서울연합뉴스) 이승우 기자 lesli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