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3총선 오늘의 이슈] 더불어민주당, 222곳 후보 확정 … 기동민 전 서울시 정무부시장 공천
더불어민주당의 4·13 총선 후보자 공천 작업이 사실상 마무리됐다. 더민주는 22일까지 전국 지역구 253곳의 87.7%에 달하는 222곳의 후보를 정했다. 전날 중앙위원회에서 비례대표 명부도 확정했다. 남은 지역구 31곳 가운데 23곳은 대구·경북·경남 등 여당 우세지역으로 공천 신청자가 없는 지역이다.

22일 현재 더민주의 현역 의원 탈락자 수는 모두 35명이다. 하위 20% 컷오프 탈락자 8명과 불출마자 5명, 정밀심사 탈락자 9명, 지역구가 전략지역으로 결정된 강기정 의원, 경선에서 탈락한 12명이다.

20% 컷오프 탈락자 발표일인 지난달 24일 기준으로 당시 재적 의원 108명 가운데 32.4%가 물갈이됐다. 국민의당 안철수 상임공동대표를 필두로 한 분당 사태 전 의석수 127석을 기준으로 하면 모두 54명이 더민주를 떠나거나 공천에서 탈락, 42.5%의 현역 의원이 교체됐다.

친노계에서는 이해찬 유인태 신계륜 의원 등 원로그룹이 공천에서 배제됐다. 범친노인 정세균계는 이미경 강기정 오영식 전병헌 의원이 공천에서 배제됐다. 86(80년대 학번·60년대생) 학생운동권 그룹에서는 전대협 의장 출신인 오영식 의원과 임종석 전 의원이 탈락했다. 정청래 의원도 공천에서 배제됐다.

문재인 전 대표는 일부 친노가 배제됐지만 친문(친문재인) 핵심 인사로 평가받는 전해철 의원과 김경수 경남도당위원장 등이 공천을 받았다. 하위 20% 컷오프 대상이었던 문희상 의원도 막바지에 구제됐다.

문 전 대표의 영입인사 가운데 표창원 김병관 오기형 양향자 김정우 하정열 박희승 유영민 등 다수가 전략공천이나 단수공천을 받았다. 문미옥 이수혁 이철희 등 비례대표를 신청한 영입인사들도 순위 투표에서 상위권에 안착하면서 당선 가능성이 커졌다.

박원순 시장은 측근들은 줄줄이 낙마해 원내 교두보 확보가 어려워졌다. 기동민 전 서울시 정무부시장만 단수 공천을 받았다. 천준호 전 서울시 비서실장은 원래 공천을 신청한 서울 도봉을에서 고배를 마신 뒤 김기식 의원을 경선에서 누르면서 서울 강북갑에 가까스로 안착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