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슨 이런 공천이 다있나…불의 용납은 한편 되는 것"

새누리당의 4·13 총선 공천에서 탈락한 조해진 의원(경남 밀양·의령·함안·창녕)이 18일 탈당해 무소속으로 출마하겠다는 입장을 공식화했다.

조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저는 이제부터 한달 동안 당을 떠나 새누리당 당적을 내놓고 뛴다"며 "이 길은 제가 처음 가보는 길, 이름도 낯선 무소속의 길"이라고 밝혔다.

조 의원은 "불의를 용납하는 것은 그것과 한편이 되는 것"이라며 자신을 비롯한 비박(비박근혜)계 현역 의원들이 대거 탈락한 공천관리위원회의 결정을 정면 비판하고 나서 "(불의에) 굴복하지 말고 그것을 바로잡는 것이 당과 나라를 위하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무슨 이런 공천이 다 있나", "당이 어떻게 이런 일을 할 수 있나", "어떻게 이렇게 당원과 주민의 뜻을 철저하게 무시하고 배반할 수 있나"라는 탄식이 지역 당원과 주민들로부터 쏟아졌다고 덧붙였다.

비박계 재선의 조 의원은 이명박 전 대통령의 서울시장 시절 정무비서관을 지낸 구(舊) 주류 출신이다.

유승민 의원이 원내대표를 지낸 지난해 원내수석부대표를 맡아 유 의원과 가까운 인사로 분류된다.

조 의원의 탈당으로 새누리당에서 공천 결과에 불복해 탈당한 현역 의원은 김태환(경북 구미을), 진영(서울 용산), 안상수(인천 중·동·강화·옹진)에 이어 4명째 나왔다.

(서울연합뉴스) 홍정규 기자 zheng@yna.co.kr